고객센터

02-823-4700

월~금 09:00~18:00
토 09:00~14:00 (일, 공휴일 휴무)

찾아오시는 길 1:1 고객센터

모의고사 다운로드

  • 제목

    보건직공무원 경채 합격수기, 준비기간을 짧았지만 긍정적인 생각과 자신감을 갖고 했습니다.

  • 등록일

    2022-01-28

    조회수

    2097

  • 작성자

    대방열림

  • 보건직공무원 경채 합격수기, 준비기간을 짧았지만 긍정적인 생각과 자신감을 갖고 했습니다.

    본 내용은 2021 하반기 경기도 보건직 경채 합격자인 수험번호 80020063님께서 제공해 주셨습니다.


    대학시절 진로에 대한 고민을 하던 중 안정적이면서도 나의 전공을 활용할 수 있는 기술직 공무원이라는 직업에 관심이 생겼습니다. 식품공학과를 전공했기 때문에 처음에는 식품위생직을 준비했습니다. 본격적인 공부는 21년도에 대학 졸업 후 시작하게되었는데, 공부량이 부족하기도 했고 모집 인원도 적었기에 4월 경채와 6월 공채 모두 탈락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다 우연히 보건직 하반기 경채공고를 보게되었고 보건직의 경우 위생과 업무도 하면서 더 다양한 업무를 하는 직렬이기에 흥미가 생겼습니다. 보자마자 ‘딱 이거다!’ 하는 자신감이 생겨서 대략 2개월 남았음에도 바로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식품위생직을 준비할 때부터 대방열림고시 화학, 식품위생 이론강의를 수강했었습니다. 이때도 너무 재미있게 수강하고 많은 도움을 받았던 좋은 기억이 있어서 보건직도 대방열림으로 수강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또한 공부기간이 너무 촉박해서 이론강의를 빠르게 수강하고 기출 문제를 풀어야 했습니다. 마침 대방열림고시학원에 이 계획에 딱 맞는 경력채용대비 패키지가 있어서 고민할것도 없이 바로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최정환 교수님 (생물)

    저의 경우 대학 전공으로 생물을 배웠으나 기본이 제대로 잡히지 않은 상태에 배우다보니 이해가 잘 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기본 먼저 단단히 잡고자 하이탑 생물 1,2를 수강하였습니다. 하이탑이 고등학교 과정이라 공무원 시험 유형에 맞지 않을까봐 걱정했으나 최정환 교수님이 공무원 시험 유형을 알려주시면서 수업하시기 때문에 오히려 더 쉽고 자세히 알 수 있었습니다. 또한 하이탑 강의에서도 해당파트에 대한 심화내용을 일부분 언급해주셔서 도움이 되었습니다.


    기출문제풀이 강의도 문제에 대한 접근법을 알려주시고 해당 문제에 대한 이론도 설명해주셔서 좋았습니다.


    저의 경우 시간이 없어서 심화생물을 듣지 못하고 하이탑과 기출강의에서 언급된 심화부분만을 혼자 대학전공책을 찾아보여 공부해야했습니다. 그러나 교수님이 운영하는 카페를 통해 질의응답, 기출유형정리자료, 심화생물자료 등의 정보를 얻을 수 있어서 수월하게 공부할 수 있었습니다. 


    이번 필기시험이 너무 어려웠어서 복원도 잘 안되고 정말 멘붕상태였는데 최정환교수님이 가장 먼저 카페에 일부 문제를 복원해주시고 설명도 해주셔서 정말 감사했습니다!


     

    김희영 교수님 (공중보건)

    공중보건이 정말 생물보다도 내용이 방대하고 막연하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김희영 교수님의 강의는 현직이야기도 해주시고 쉽게 암기하는 방법을 알려주셔서 재미있게 수강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대부분의 강의에 50분을 딱 지켜주시고 주어진 시간 내에 요점을 딱딱 알려주셔서 좋았습니다. 


    또한 김희영 교수님의 유투브채널이 있어서 짜투리 시간을 이용하여 개념, 모형, 현직이야기 등의 정보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또한 교재에도 해당 내용에 QR코드가 있어서 모르는 부분이 있으면 바로 그 내용에 대한 영상을 볼 수 있는점이 정말 많이 도움이 되었습니다. 


    새로 개정되는 사항에 대해서도 진통카페와 유투브 채널에 설명을 올려주셔서 제가 따로 찾아봐야하는 시간을 절약할 수 있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저는 하루를 빠짝 집중하면 그 다음날은 피로와 잠이 몰려와서 컨디션 조절을 위해 요일별로 나누었습니다.

    일,월,화,수,목,금요일에 공부를 한다면 (토요일은 쉬었습니다.)


    일요일, 월요일 : 8시기상 집중

    화요일 : 늦잠

    수요일, 목요일 : 8시기상 집중

    금요일 : 늦잠  


    이렇게 하니까 졸지않고 효과적으로 집중할 수 있었습니다.



    저는 여러번 강의를 듣는것보다 한번을 완벽히 이해하고 꼼꼼히 필기를 해야 진도가 나가는 스타일이었습니다. 그러다보니 한 강의만 3시간을 걸린 적도 있었지만,,, 저는 다회독 할 시간이 없었고 이해를 못하면 도저히 넘어가지를 못해서 그냥 제 스타일대로 했습니다. 한번 이해를 잘 해두니 다시 듣지 않아도 기억이 나서 저에게는 이 방법이 더 효과적이었습니다.


     

    저에게 주어진 시간은 9월 12일~11월 19일 해서 총 10주였습니다. 그래서 주마다 계획을 했습니다. 


    1주~ 4주 : 이론강의 완강

    5주~8주 : 이론 복습 후 기출 풀기, 기출강의 완강, 심화이론정리

    9주 : 기출 다시 풀기, 심화이론정리

    10주 : 오전 10시 모의고사, 기출 오답만 회독, 정리한것 복습


    계획은 근사하게 세웠으나 솔직히 못 지킨적이 더 많습니다.. 


    저는 계획을 세우다가 괜히 시간을 더 버리거나 못 지켰다는 것에 대해 자존감이 떨어지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그래서 그냥 계획에 집착하지 않고 그 주에 꼭 지킬 분량만 정해두고 하루하루 컨디션에 따라 했습니다. 



    - 생물 공부방법

    이론강의를 들을때 시간이 조금 오래걸리더라도 정확히 이해하고 빠짐없이 필기를 했습니다. 그 덕분에 다시 강의를 듣지 않아도 필기만 보고도 기억이 났습니다. 기출문제를 풀때 해당 부분에 대한 이론을 복습하고 풀었습니다. 그 후에 기출 강의를 들으며 부족한 부분을 채웠습니다.


    저는 심화생물강의를 듣지 않았기 때문에 처음에는 손도 못대는 기출문제도 많았습니다. 그래서 일단 필기해둔 하이탑으로 기본이론을 복습하고 기출강의를 통해 심화 내용과 문제유형을 확인한 후 그 부분은 직접 대학교재를 찾아보여 공부했습니다.


    따로 단권화는 하지 않았지만 기출문제에 해당하는 심화 내용은 노트정리해두어 나만의 심화노트를 만들었습니다. 이것으로 복습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이번 하반기 경채 생물의 경우 생소한 내용이거나 보기가 ㄱ~ㅂ까지 있는데 옳은것을 모두 고르라는 등의 문제가 많아 어려운시험이었습니다. 저는 정말 운이 좋았던 것이고 제 공부법으로는 많이 부족하다고 생각합니다. 심화생물 강의를 꼭 수강하시는것을 추천드립니다.


     

    - 공중보건 공부방법

    공중보건은 처음 배우는 것이기도 하고 내용이 너무 방대해서 이론강의를 2회독 했습니다. 처음 1회독 할때에는 꼼꼼하게 필기를 하고, 2회독 할 때에는 2배속으로 듣고 그 부분에 대한 기출을 바로 풀었습니다. 김희영 교수님의 기출 풀이의 경우 해당 기출에 대한 이론을 한번 더 훑어주시고 빈칸 자료도 제공이 됩니다. 따라서 저는 이 자료들로 복습을 하였고 따로 단권화는 하지않았습니다.


    공중보건은 이론서에 모든 내용을 보려하기 보단 교수님이 강조하신 부분에 더 집중하고 빠르게 기출문제를 풀어보시는것을 추천드립니다. 공중보건은 문제의 의도가 애매한 경우도 많기 때문에 다양한 기출문제를 통해 문제 의도를 파악하고 풀어내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번 하반기 경채의 공중보건의 경우 이 공부법으로도 대비가 가능했습니다. 생물에서 시간이 오래걸리기 때문에 공중보건을 빠르게 풀어서 시간을 벌고 고득점으로 평균을 올리는것이 좋은 전략이라고 생각합니다.


     

    면접을 준비할 수 있는 날이 대략 10일 정도 됬습니다. 그래서 면접 교재를 사서 공무원 면접 유형을 먼저 파악하고 제공된 자료를 참고하여 질문에 대한 답변을 정리했습니다. 답변을 스크립트처럼 외우려하기 보단 경험정리를 해두고 질문에 대한 경험이 매칭이 되도록 연습했습니다. 또한 면접스터디를 구성하여 매일 5분스피치와 사전조사서를 연습했고, 1회의 비대면 모의면접, 3회의 대면 모의면접을 진행했습니다. 모의면접을 통해 직접 면접관이 되어보니 어떤 점을 고쳐야할지, 어떻게 해야 깔끔한 답변일지 알 수 있게되었습니다. 또한 피드백을 받으니 점차 나아지는 것이 느껴져서 자신감도 생겼습니다. 


    면접을 보고 와보니 걱정한것에 비해 편안한 분위기로 진행되고 최대한 제가 답변을 잘 할 수 있도록 반응해주십니다. 답변은 두괄식으로 하고 긍정적인 에너지를 보여주는게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초반 한달은 너무 잠이오고 의지가 안잡혀서 같은 직렬을 준비하는 친구와 1:1 공부스터디를 하게되었습니다. 아침 점심 저녁별로 착석시간을 정하고 총 순공 시간을 정하여 시간인증을 했고 시간을 지키지 않으면 커피쿠폰을 보내는 등 벌칙을 정하며 공부했습니다. 확실히 같은 공부를 하는 친구와 스터디를 하니까 선의의 경쟁도 하게되고 힘들다는 이야기도 누구보다 잘 아니까 서로 많은 위로를 해주며 마음을 다잡을 수 있었습니다. 진심으로 임하다 보니 그 친구도 같이 합격하게되어서 인생에서 잊지 못할 소중한 인연도 생기게 되었습니다. 혼자 의지가 잡히지 않으면 다른 사람과 함께하는것도 추천드립니다! 


    또한 저는 하루정도는 쉬면서 남자친구랑 데이트를 하던가 가족과 시간을 보내며 재충전을 했습니다. 주변에 많은 사람들이 도와줬기에 많이 힘들이지 않고 붙을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합격수기를 보면서 나도 저런걸 쓸 날이 올까 싶었는데 오네요 ㅎㅎㅎ


    아직도 합격이 실감이 안나지만 저보다 더 기뻐하는 가족과 친구들의 진심어린 축하 속에서 행복한 시간을 보내고 있습니다.


    누구에게나 온 우주의 기운이 몰려오는 날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스스로의 자리에서 최선을 다한다면 후배 수험생분들에게도 찾아올거에요!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자신감을 갖으시면 좋겠어요J


    진심으로 응원하겠습니다! 파이팅!


    9급보건직공무원 경력경쟁시험 합격 패키지반 보기 (클릭)


    대방열림고시 보건직공무원 합격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