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센터

02-823-4700

월~금 09:00~18:00
토 09:00~14:00 (일, 공휴일 휴무)

찾아오시는 길 1:1 고객센터

모의고사 다운로드

  • 제목

    보건직공무원 합격수기! 합격선보다 10점 이상의 점수로 당당히 합격!

  • 등록일

    2022-09-01

    조회수

    1427

  • 작성자

    대방열림

  • 보건직공무원 합격수기! 합격선보다 10점 이상의 점수로 당당히 합격!

    본 내용은 2022 충청남도 최종합격자이신 수험번호 45100026님께서 제공해주셨습니다.


    안녕하세요. 2022년도 보건직공무원에 합격한 수험생입니다. 


    대학에서 치위생학과를 졸업하고 치과에서 일하면서 저와 성향이 맞지 않다고 생각하여 퇴사후 대학원에 진학하였습니다. 석사 졸업을 하고 의료기기 회사에서 재직하였습니다. 사기업은 연봉은 높았지만 워라벨이 보장되지 않고 잦은 야근으로 지쳐가면서 안정적인 직업인 공무원을 알아보게 되었고, 치과위생사 면허로 가산점이 부여되는 보건직공무원을 준비하게 되었습니다.


    작년 시험에서는 합격컷에 제 점수가 걸려서 면접에서 아쉽게 탈락하였습니다. 재도전하여 이번 2022년도 시험은 합격선 보다 10점이상 차이나는 점수로 당당히 면접까지 합격하였습니다.


    저는 처음에 대방열림고시학원에 실강을 수강하였고, 두번째 시험을 준비할때는 인강으로 변경하여 수강했습니다.

    서울에서 혼자 자취하면서 공부하는것이 생각보다 힘이 들었고, 불안한 마음 때문에 공부에 집중하기가 어려웠습니다. 또한  작년에 한창 코로나가 심해져서 집에서 공부하는 방법으로 바꾸게 되었습니다. 


    [국어]

    처음 보는 국어문법은 정말 저에게 생소하고 어려웠습니다. 이 많은 내용을 어떻게 공부해야할지 막막하였는데 김철민 교수님께서 쉽게 설명해주시고, 하나부터 열까지 천천히 이해가 되도록 알려주셔서 공부하기가 수월하였습니다. 

    또한 수업 중간중간 수험생활에 지치지 않도록 좋은 말씀을 많이 해주셨습니다. 덕분에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수험공부에 매진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제가 컨디션이 좋지 못했던 때에 속이 안좋아서 수업 중간에 잠깐 밖에 나갔던 적이 있었습니다. 그때 수업 끝나고 김철민 교수님께서 괜찮냐고 걱정스러운 표정으로 물어보셨는데 지금 생각해보니 학생 한명한명 모두를 지켜보시고 있었고, 아픈 저를 챙겨주셔서 감사했습니다.


    [영어]

    공무원 영어과목은 생각보다 어려워서 놀랐는데 오권영 교수님께서는 특히 영어문법을 칠판에 큼지막하게 판서하면서 덩어리채로 이해할 수 있게 수업을 진행하셨습니다. 노트 한권에 그 판서내용을 같이 쓰다보면 저만의 영어문법 노트가 완성되어 단권화할 수 있어 좋은 방법인 것 같습니다. 

    또한 매주 수업마다 영단어와 숙어를 외워서 시험보는데 많은 양의 단어를 숙지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이론 수업이 끝나고 추가로 심화수업을 수강해서 영어 기출문제를 많이 풀어볼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질문이 있을때에는 카페에 글을 올리면 교수님께서 빠르게 답장해주셔서 궁금증이 해결되어 유용하였습니다.


    [한국사]

    이과여서 그동안 한국사를 제대로 공부해본 적이 없는데 강하영 교수님의 수업을 들으면서 역사 드라마를 보는 것처럼 흐름을 따라 공부하였습니다. 교수님께서 칠판에 판서하는 내용을 그대로 필기하여 한국사 노트를 만들었고 그 내용을 계속 반복해서 방대한 한국사를 압축하여 공부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 근현대사 부분과 전근대사를 동시에 진행하여 더 빨리 진도를 나갈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교수님께서 청주에서 출퇴근하신다고 수업시간에 말씀하셨는데 저도 같은 충청도에서 와서 교수님의 충청도 말투를 들으면 더 친근해서 수업시간이 재미있었던 것 같습니다.


    [공중보건]

    공중보건은 대학생때 배웠던 기억이 있어서 생소하지는 않았지만 이론보다 문제가 어렵게 나온다고 하여 기출문제 위주로 공부하였습니다. 

    김희영교수님의 정확하고 이해가 쏙쏙되는 수업에 만족하고, 단순히 책만 줄줄줄 읽는 수업이 아니고 그 이유와 관련 내용을 알려주셔서 머리속에 자동으로 들어갑니다.

    또한 수업 중간마다 쪽지시험을 봐서 이론과 기출문제를 모두 공부할수 있어 일석이조의 효과를 보았습니다. 

    이론, 단원별 기출문제, 모의고사 과정으로 수업이 진행되는데 이대로 충실히 공부하면 고득점을 기대할 수 있다고 장담합니다. 

    이승훈교수님의 수업은 공중보건을 다시 한번 복습할 수 있어 반복학습이 저절로 되었습니다. 특히 교수님께서 직접 기출문제를 복원하셔서 따끈따끈한 기출문제를 접할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교수님께서 조금이나마 긴장풀고 수업 들을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드셔서 수업시간에 많이 웃었던 기억이 납니다.


    [보건행정]

    보건행정은 저에게 효자과목이었는데 작년에 처음 시험을 응시하였을때 100점을 맞았습니다. 그래서 재시를 할때도 고민없이 김희영교수님의 수업을 선택하였습니다. 보건행정은 공중보건보다 딱딱한 느낌의 내용이었는데, 이론 수업을 집중해서 제대로 공부하다보면 기출문제는 어렵지 않게 풀 수 있었습니다.

    카페에서 질문을 많이 하였는데 빠른 시간내에 답해주셔서 감사했습니다.

    공중보건과 마찬가지로 암기하기 편하도록 필수예방접종, 법정감염병, 시대별 공중보건의 역사 등을 알려주셔서 지금도 암기한 내용이 기억납니다.



    면접은 학원에서 보내준 자료로 준비하였습니다. 첫번째 시험때 그 자료로 충분히 면접을 치를 수 있었기 때문에 두번째 시험도 마찬가지로 대방열림고시학원에서 보내준 면접자료를 참고하였습니다. 따로 면접스터디는 하지 않았고 면접질문에 대한 답을 정리하여 계속 읽어보고 말하는 연습을 하였습니다. 


    면접내용은 자기소개와 독서평을 시작으로 보건직과 관련된 내용의 질문을 받았고 예상질문에서 연습한 내용들이어서 크게 어렵지는 않았습니다.


    보건직공무원에 정말 합격하고 싶었는데 두번의 도전끝에 좋은 결과를 낼 수 있어서 만족스럽습니다. 공무원 시험공부가 지치고 힘든 과정이지만 하루하루를 계획한 공부범위를 마치면 어느순간에는 많은 양을 축적할 수 있으니 조급한 마음을 가지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원하는 것을 얻으려면 그만한 고통과 인내는 필수라고 생각하기때문에 힘들더라도 포기하지 않고 합격하는 순간만을 그리며 앞으로 나아간다면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을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절대 남과 비교하지 말고 나만의 공부스타일을 찾아 꼭 합격하시길 바랍니다!!




    보건직공무원 시험 단기합격을 위한 최적의 커리큘럼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