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센터

02-823-4700

월~금 09:00~18:00
토 09:00~14:00 (일, 공휴일 휴무)

찾아오시는 길 1:1 고객센터

모의고사 다운로드

  • 제목

    보건연구사! 3달 단기 합격수기. 컴팩트한 강의구성에 중요내용은 모두!

  • 등록일

    2023-05-31

    조회수

    1153

  • 작성자

    대방열림

  • 보건연구사! 3달 단기 합격수기. 컴팩트한 강의구성에 중요내용은 모두!


    본 내용은 2023 충청북도 최종합격자이신 수험번호 2120004님이 제공해 주셨습니다.


    안녕하세요 이번 충북보건연구사에 합격한 수강생입니다!


    저는 간호직 현직으로 보건소에 근무중 우연히 보건연구사라는 직업을 알게 되었고 6급 대우라는 점과 연구업무를 한다는 점에서 매력을 느껴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제가 수년 전에 간호직 공무원 시험을 준비할때도 대방열림고시학원의 강의를 듣고 단기합격(약5개월)을 했던 성공경험이 있어 이번에도 망설이지 않고 대방열림을 선택했습니다. 


    타학원은 굳이 불필요하게 한강좌 안에 강의수가 많고 기본, 심화등으로 강의를 나누는 등 수험생이 물흐르듯이 강의를 연결해서 듣는데 어려움이 있어보였습니다. 이와 반대로 대방열림은 컴팩트한 강의구성에 중요내용은 모두 담고있어 부담없이 믿고 수강할 수 있습니다.


    또한 커리큘럼도 타 학원같은 경우는 많은 강좌가 개설되어 있어 이걸 다 들어야하나는 생각이 들고 크고 시간적, 경제적으로 벅차게 느껴지는데(파이널,문풀,요약,심화요약등등) 대방열림은 꼭 필수적인 강좌만 개설되어있어 훨씬 빨리 진도를 뺄 수 있습니다.


    (제 단기합격의 큰 비결이기도 합니다)


    우선 김희영 교수님은 제가 적극 추천드릴 수 있습니다.


    교재에 챕터마다 OX등 쪽지시험을 볼 수 있게 해두셨고(모두 풀어주십니다)중간에 추가자료까지 함께 주셔서 심화내용을 깊이 있게 볼 수 있으며 하나하나 차근차근 설명해주십니다.


    보건연구사 시험의 경우 계축문화사의 예방의학책을 필수로 보아야하는데 내용이 방대해서 많은 수험생들이 공부하다가 망망대해에서 표류하는듯한 어려움을 느낍니다.


    김희영교수님은 국내에서 유일하게 예방의학 책을 강의해주셔서 예방의학이라는 바다를 항해하는데 최고의 길잡이가 되어주셨습니다.


    이승훈교수님도 많은 도움을 받았습니다. 우선 모르는 점을 카페에 올리면 매우빨리 답변해주시고 같이 보라며 참고자료까지 주셨습니다.


    저는 문제집을 볼때 해설을 중시하는데 이승훈교수님 환경보건학책은 제가 본 수험서 중에 해설이 제일 잘달려있다고 생각합니다. 환경보건은 내용이 어려워 수험생들이 접근하기 가장 어려워하는데, 저는 이승훈선생님 교재로 빠르고 쉽게 이해,암기할 수 있었습니다.



    보건학 (90점)

    늦게 시작했기때문에 하루종일 복습없이 강의만 쭉 듣고 100강이면 100강을 전체 완강후 기본서를 봤습니다. 굉장히 비추하는 방법인데 버릇이 이렇게들어서 전 이렇게했습니다.


    김희영교수님 기본서를 챕터별로 나누고 오픈카톡방으로 스터디를 만들어서 하루에 한챕터씩 공부하고 문제3~5개 내기를 했습니다. 뒤에는 거의 흐지부지됬지만 좋은방법같습니다.


    기본서는 총 3회독정도 하였고 중요한것은 공부량을 점점 줄여나가는 것입니다.


    1회독하고 2회독때 알고 있는부분(중요하지 않을것같은부분말고)은 과감하게 엑스표치고 다시보지않숩니다. 과감하게 아는것은 빼고 공부량을 줄여가는게 중요합니다.


    그리고 보다가 중요한데 못외우는것들은 수첩에 적어두었고 시험보기 2일전에는 수첩만 봤습니다. 회독할때마다 모르면 적었기에 수첩에도 동일내용이 반복되어서 회독효과가 있었어요



    예방의학과 공중보건학교재

    김희영 교수님의 예방의학 강의를 들었고 1, 2, 3권이 있는데 1권은 1회독 2, 3권은 2회독씩 했습니다. 처음할때는 다보고 2번째회독부터는 인강에서설명해준부분을 표시해두었는데 거기위주로만 봤습니다.


    이거 중요하다고 말씀해주신곳에서 문제가 여러문제 나왔습니다! 교수님 적중력에 시험장에서 감탄했습니다.



    기출문제집

    3,4회독정도 하였는데 2번은 문제를 다풀고 3번째부터는 틀린것과 해설에 중요하다고 형광펜 표시한것만 봤습니다. 해설에서 어렵거나 꼭 알아야할것은 위와마찬가지로 수첩에 적었습니다. 수첩이 에이포용지 반크기 정도되는 다이소 5천원짜리 총 2권정도 썼습니다. (3과목 다 포함해서)




    역학 (100점)

    마찬가지로 강의먼저 쭉보고 기본서를 봤습니다. 추천하지않는 방법입니다.


    기본서 회독

    김희영교수님 역학책을 3회독했습니다. 공부법은 위와 동일합니다.

    저는 작년책을 구해서 봤는데 다시한번 김희영교수님의 적중률에 놀랐습니다.

    작년시험에서 많은 분들을 멘붕에 빠지게했던 예방접종 이상반응 기간이 책에 자세히 실려있었습니다. 

    (김희영교수님 책에만 수록된 내용으로 알고 있습니다)


    고디스 역학책

    시간없어 봐야하나 말아야 하나 고민하다가 책을 샀습니다. 일단 1회독때는 다읽으면서 중요한것이나 모르는것은 줄을 칩니다. 그리고 컴퓨터로 줄친것만 따로 타이핑해서 출력해서 2번읽었습니다(사실 타이핑 출력한게 이것만 반복해서 여러번 보려고 했는데 시간이없어서 두번만 봤어요)



    환경보건 (90점)

    위와같이 강의만 몰아서 들었습니다.


    기본서

    이승훈교수님 기본서에 이론부분 1번 회독. 문제는 2번 풀었습니다. 역시 중요한것은 수첩에 기록했습니다.

    이승훈교수님교재는 모의고사 형식으로 예상문제를 내주셔서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에피스테메

    오픈카톡방으로 스터디를 만들어서 에피스테메 챕터를 기준으로 월수금 3일 한챕터씩 공부하고 문제3개씩 내기를 했습니다. 이스터디역시 흐지부지되었습니다. 에피스테메 총 3회독정도 하였습니다.


    문제집

    많은 문제를 푸는게 중요하다고 항상 생각해서 문제집을 찾아봤는데 환경보건 문제집이 아무리찾아도 2권이라(이승훈교수님 교재 제외)2권을 각각 한번씩 풀어서 출제 경향을 파악했습니다.


    위에 중요하거나 모르는것들은 수첩에 적었다고 했는데 환경보건은 외울게 많아서 초중요한것만 따로a4용지 3장정도로 정리해서 시험장에 가져가서 마지막에 빠르게 훑었습니다.



    그 외

    1)kmle는 총 3회독 하였는데 한번은 문제만 두번째는 이론과 문제만(전부) 세번째는 이론에 중요하다고 표시한 부분과 틀린문제만 봤습니다.


    의사국시관련 문제집

    저는 많은 문제를 푸는 것을 중시해서 의사국시문제집이나 임종평문제집도 구입해서 2번씩 풀었습니다.



    공부법 요약

    1) 문제집은 돈아끼지말고 많이사서 풀어라

    2) 회독할때는 2회독부터 바로 양을 줄여나가야한다. 아는것은 또보지말되 중요하지않다고 생각하는것은 섣불리빼지말고 꼭 봐야한다. (출제자한테는 중요할수 있다)

    3)시간이 있다면 스터디도 도움이 된다.



    면접준비

    차라리 필기시험을 두번보지 면접은 정말 피하고 싶었습니다. 그만큼 부담감이 심했습니다.

    우선 대방열림에서 보내주신 면접자료와 다른면접책도 구해서 문제들만 따로 추려서 타이핑했고(대충 이런걸 묻는구나 하고 감이 옵니다)


    대방열림에서 동영상도 무료로 제공해주시는데 자세나 태도등 면접에서 중요한 내용을 깔끔하게 잘정리 요약된 동영상이라 보기에 아주 좋았습니다. 


    김희영교수님 기본서 훑으면서 전공개념을 정리했습니다.

    전공. 지역특징. 인성관련 이렇게 세파트로 나눠서 예상질문과 답을 다니 a4용지 53쪽이 나오더군요. 


    제 생각에 전공 답찾아서 달기 힘드니까 여럿이서 스터디해서 나눠서 찾으면 수월할듯 합니다. 전 스터디를못구해서 면접3일전에 저처럼 표류하던 환경연구사 선생님 만났는데 둘이 멀뚱대다 집에 왔었습니다 ㅜㅜ


    그리고 다른선생님이 중요하다고 보내주신 지역보환연관련기사 저장해두었는데 귀찮아서 안읽었다가 면접에서 물어보셔서 모른다고 했습니다 ㅜㅜ


    집에와서 대답을 많이 못했기에 걱정했는데 합격했습니다. 아무래도 경채는 필기안본다는데 사실은 필기순인것 같습니다.



    수험생활 중 힘들고 지치고 난 남들보다 못하다는 자괴감이 들때가 있을 것 입니다. 

    합격이라는 목표에 도달하는데 꼭 필요한 하나의 과정이라고 생각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수험 중 많이 고민하고 힘들수록 더 좋은 결과가 올것입니다. 시험합격 후 기뻐하실 부모님의 얼굴을 생각하며 우리모두 다함께 힘내보아요! 대방열림이 합격의 길로 가는 길동무가 되어 줄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2023 보건연구사 시험 최종 합격수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