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센터

02-823-4700

월~금 09:00~18:00
토 09:00~14:00 (일, 공휴일 휴무)

찾아오시는 길 1:1 고객센터

모의고사 다운로드

  • 제목

    2021 환경연구사 시험 합격수기! 남들이 안보는것까지 하나라도 더!

  • 등록일

    2021-06-04

    조회수

    457

  • 작성자

    대방열림

  • 2021 환경연구사 시험 합격수기! 남들이 안보는것까지 하나라도 더!

     

    본 내용은 2021 경상북도 환경연구사시험 최종합격자이신 수험번호 51700052님께서 제공해 주셨습니다.

     

    환경연구사에 합격한 대학교 선배 덕분에 환경연구사라는 직업을 알게되어 준비를 시작했습니다.

    평소 실험과 논문읽기를 재밌어하는 저에게 '연구하는 공무원'이라는 것이 가장 큰 장점으로 느껴져서 도전하게 되었습니다.


    먼저 합격하신 선배가 대방열림학원 인강을 듣고 합격했다고 추천해줘서 대방열림학원 인강을 수강했습니다.

    특히 환경공학 평혜림 선생님은 제가 비전공자임에도 불구하고 처음부터 세세히 가르쳐주셔서 기초를 다지는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자세하고 반복적으로 가르쳐주시기 때문에 환경연구사를 준비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또, 교재 자체가 꼼꼼히 정리되어 있어 어려운 문제라도 책만 꼼꼼히 보신다면 변별력있는 문제들도 맞출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비전공자이고, 기초를 탄탄히 하시고 싶으신 분들이라면 평혜림 선생님 강의 적극 추천드립니다!

    아예 화학 기초가 없는 노르말 농도 계산방법, 몰농도 계산 방법, ppm 단위 등 기초부터 가르쳐주시기 때문에 화학을 못하시는 분이더라도 충분히 따라 갈 수 있을 정도의 수업입니다!

     

    저의 공부방법은

    1. 대기기사, 수질기사 10개년치 정도 3번 이상 보았고, 폐기물과 소음진동, 토양파트는 교재 내용만으로 충분했습니다. 

    연구사는 문제가 디테일하게 나오기 때문에 9급 시험을 준비하는 것보다 훨씬 자세히, 하나라도 더 보는게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남들이 안보는 것까지 봐야 한문제라고 더 맞출수 있을 것입니다.

     

    2. 인강이 재생 횟수에 제한이 없고, 기간이 길다는 점이 좋았습니다. (저는 모든 과목 2번씩 완강했습니다)

     

    3. 별다른 정리는 하지 않았고, 대신 책이 정리자료라 생각하고 반복적으로 읽었습니다.

     

    4. 절대적인 시간을 늘리기 보다 매일매일 꾸준히 할 수 있는 시간을 확보하고, 매일매일 꾸준히 공부시간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저는 순공부시간은 7-8시간이었고, 그 대신 준비기간 동안 토요일 말고는 한 번도 쉰적이 없습니다. 본인과의 약속을 꾸준히 지킬 수 있는 것이 중요할것 같습니다. 

    -많이 본 책들은 '환경공학(평혜림 저/아주 중요), 대기기사(성안당), 대기환경기사(구민사), 수질환경기사(구민사), 환경인을 위한 환경화학, 환경화학(동화기술)'

     

     

    면접시험 준비는 예상 질문을 모두 파일로 정리하면서 대답을 정리하면서 준비했습니다. 

    특히 지역과 관련된 환경현안을 준비하시고, 면접 코칭도 학원에서 잘해주시니 우선 필기시험만 잘치시면 면접은 크게 무리가 없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저도 생각이 많은편이라 슬럼프가 자주 오곤 했었는데, 주변 공부잘하는 친구들을 보니 그런 생각을 안하고 "그냥 해야하니까 한다!" 라는 마인드더라구요.

    아무 생각 없이 단순하게 공부만 하는 방법이 가장 확실한 합격방법 인것 같습니다!  

    주1회는 무조건 잘 쉬어야 꾸준히 지치지 않고 공부할 수 있는 방법인것 같습니다.

     

    시험공부를 하다보면 끝이 안보인다는 느낌이 있을 수 있는데, 강의에서 선생님이 말해주시는 대로만 착실하게 공부하면 언젠가는 합격할 날이 올거라 생각합니다.

    선생님과 학원을 믿고 꾸준히 하루하루 해야할 양을 해나가다보면 원하는 바를 이룰 것입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