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센터

02-823-4700

월~금 09:00~18:00
토 09:00~14:00 (일, 공휴일 휴무)

찾아오시는 길 1:1 고객센터

모의고사 다운로드

  • 제목

    꾸준한 패턴을 유지했던 것이 끝까지 공부할 수 있게 해준 것 같습니다. [2021 경기도 식품위생직 합격수기]

  • 등록일

    2021-06-14

    조회수

    372

  • 작성자

    대방열림

  • 꾸준한 패턴을 유지했던 것이 끝까지 공부할 수 있게 해준 것 같습니다. [2021 경기도 식품위생직 합격수기]


    아래의 합격수기는 2021 경기도 식품위생직 최종합격자 수험번호 37120095님께서 제공해주셨습니다.

     

     

    - 공무원 시험준비를 시작하게 된 동기

    저는 식품생명공학과를 나와서 품질관리, 연구직 등 다양한 방면으로 고민하다가 식품위생직을 알게되었습니다. 바로 시작하지는 않았고 다른 일을 하며 지내고 있었는데 식품의 전문성을 살려 일하고 싶다는 생각에 회사를 그만두고 식품위생직을 준비하게되었습니다.

     

     

    - 대방열림고시학원 선택 이유 

    처음에는 인터넷 서치로 식품위생직 공무원 준비 방법에 대해 찾아보고 있었습니다. 블로그에 자세한 합격 수기와 커리큘럼이 올라와 있어서 타 학원과 비교할 수 있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식품위생직에 대한 설명도 자세히 나와있어서 앞으로 내가 이 일을 잘 할 수 있을지 생각해볼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저는 시험 전에 지방에 지내고 있어서 유튜브로 샘플 강의를 찾아 들었습니다. 강두수 선생님과 김지연 선생님의 샘플강의가 귀에 딱딱 잘 꽂히고 과목의 흐름을 알기 쉽게 설명해주셔서 대방열림고시학원을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뿐만아니라 진통카페를 통해 학원이 학생들과 적극적으로 소통하는 창구가 있다는 점이 큰 장점으로 다가왔습니다. 다시 생각해도 정말 후회 없는 선택이었던 것 같습니다.

     

     

    - (과목별) 강사님 과목별 강의 장점(좋았던 점)


    ■ 강두수 화학 선생님 

    저는 선생님께서 하라는 방식을 그대로 따라했고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화학강의(기초강의는 따로 수강하지 않았습니다.)에서 이론정리 노트를 만들었던게 시험날까지 탄탄한 기본을 잡을 수 있었습니다. 인터넷 강의였음에도 불구하고 1번 회독 후 문제 풀이하고 낙담하고 있었는데, 강의에서 문제푸는 건 차차 나아질 문제라고 조언해주셨던게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학생들이 약한 부분을 잘 캐치해주시고 신경써주신 것 같습니다. 그리고 문제 풀이 강의에서는 주요 빈출 문제를 통해 빠르고 쉽게 푸는 법과 그 안에서 가지치기로 확장하며 한 문제를 여러가지 방법으로 풀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셨습니다. 스스로 문제를 바꿔서 풀어보라고 하셨던게 시험에서도 당황하지 않고 문제를 풀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탄탄한 기본 이론서를 먼저 만들고, 문제를 통해 살을 붙이며 화학에 대한 자신감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선생님 정말 감사드립니다.

     

    ■ 김지연 식품위생 선생님

    식품위생은 반복 학습이 정말 중요한 것 같은데 선생님께서 o,x 퀴즈, 문제풀이 등 다양한 방식으로 기억을 되살려주셔서 끝까지 외울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실수하거나 놓칠 수 있는 부분을 한번 더 강조해 주시고, 경기도는 말을 아주 약간 바꾸는 경우가 많으니 문제를 꼼꼼히 읽으라고 하셨던게 시험에서 많이 활용할 수 있었습니다. 다년간 시험 경험을 통해 문제마다 경기도에서 언제 나왔고, 비슷한 유형은 몇번 나왔었다고 얘기해 주셔서 시험을 처음 봤지만 시험 유형에 대해 그렇게 걱정하지 않았습니다. 뿐만 아니라 기본서가 이미 탄탄한데 거기에 따로 보충자료도 정리해주셔서 기본서+a를 가져갈 수 있었습니다. ox퀴즈는 어떤 부분에서 실수하지는 파악하게 하고 헷갈리는 문제를 다시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문제 풀이, 최종 모의고사까지도 업데이트되는 법령까지 끝까지 신경써주셔서 개정된 내용까지 확실히 숙지하고 시험장에 갈 수 있었습니다. 방대한 양의 식품 위생의 방향성을 잡아주신 선생님께 너무 감사드립니다.

     

    ■ 배수진 화학 선생님

    동형모의고사를 통해 선생님을 처음 만나뵙게 되었습니다. 꼼꼼하게 설명해주셔서 시험 전까지 기초를 탄탄히 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거기에 공무원시험에서 나올 수 있고, 활용할 수 있는 내용들을 문제로 풀어내어 시험을 연습하고 공부할 수 있었습니다. 조금 난이도 있는 문제들로 구성되어있어서 처음에는 당황했지만 높은 난이도의 수준으로 공부한 덕분에 시험장에서 덜 당황하고 문제 풀었습니다. 추가로 부족한 단원만 모아 따로 강의 구성까지 해주셔서 모든 단원을 마지막까지 점검하고 시험 볼 수 있었습니다. 마지막까지 시험의 감을 잃지 않게 도와주신 선생님께 정말 감사드립니다.

     

     

    - 나만의 공부방법, 계획

    화학 : 화학강의를 3번 반복해서 들었습니다. 처음에는 필기 위주로 받아적고 이론서 만드는 것에 집중했고 2회차부터는 내용에 집중하려고 노력했습니다. 3회차 전에는 선생님께서 말씀하신 빈칸에 적는걸 해보고 부족하거나 못적은 내용을 더 집중해서 들으려고 했습니다. 그 후에는 기본 개념은 절대 놓치 않고 한달에 한번이라도 반복할 수 있게끔 했습니다. 기본서에 있는 내용, 추가로 제공된 단원별 문제풀이까지 3번씩 풀고, 오답정리를 했습니다. 그리고 시험 한달 전부터는 자주 틀린 내용을 위주로 공부했고 시험전에 최종적으로 나눠주신 문제를 한번씩 다 풀어봤습니다. 문제풀이와 동형모의고사도 위와 같이 준비했습니다. 5번정도 풀었던 것 같고, 오답노트 정리하고, 전체적으로 문제 풀고 나중에는 틀린부분 위주로 공부했습니다.  기본개념을 시험 전까지 계속 빈 노트에 채우는 쓰기 연습을 통해 확실하게 준비했고, 같은 문제여도 반복해서 풀고, 문제마다 틀린 내용까지 왜 틀렸는지 이유를 정리했던 것이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선생님을 믿고 말씀하신대로 공부를 했던게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식품위생 : 강의를 2번 반복했고, 처음과 두번째 모두 외우려고 하지 않고 단어에 익숙해지려고 노력했습니다. 전체 내용을 다 암기하는게 중요한데 처음부터 외우려고 하면 단어도 익숙치 않아서 어려울 것 같았습니다. 그래서 단어 먼저 익숙해지려고 했고 ox 퀴즈를 통해 틀린문제와 생소한 단어들을 한번 더 보면서 워밍업했습니다. 그리고나서 따로 단원별 정리노트를 만들었습니다. 큰 틀에 내용을 보기 쉽게 정리했고, 선생님께서 중간에 보충자료로 나눠주신 내용을 추가로 적었습니다. 시험 전까지 최종모의고사에서 추가된 내용까지도 빠짐없이 적었습니다. 화학에서 했던 빈칸적기를 똑같이 식품위생도 하면서 정리노트를 머리 속에 넣으려고 많이 노력했습니다. ox 퀴즈는 노트북 켜놓고 ox퀴즈를 다시푸는 방식으로 5번 반복했습니다. 시험 한 달 전에는 처음부터 끝까지 한번에 ox퀴즈를 풀었고 부족한 부분을 확인하여 따로 한 번 더 외웠습니다. 실전모의고사 문제도 5번 반복해서 풀고, 문제의 번호마다 설명할 수 있을 정도로 추가적으로 공부하며 풀었습니다. 경기도 시험이 문제를 꼼꼼하게 읽어야 답을 할 수 있는 경우가 많다고 하셔서 그 부분을 주의해서 풀었습니다. 번호별 꼼꼼한 설명으로 끝까지 부족한 점을 채우며 공부했던것이 도움이 많이 되었고, 김지연선생님의 설명으로 채울 수 있었습니다.

     

    추가로 진통카페!!! 너무 유용했습니다. 학원 소식, 시험 정보, 면접에 쓰일 공무원 내용, 스터디 게시판이 정말 활성화가 잘되어있어서 궁금한 점이 있으면 진통카페에서 다 얻어갈 수 있었습니다. 화학같은 경우에는 혼자 공부하다보니 막히는 경우가 많았는데 진통카페 통해서 문제를 다 해결했습니다. 틈틈히 너무 컴퓨터 하고 싶고 딴짓하고 싶을 때 진통카페에 올라온 합격수기 보면서 마음을 다잡기도 하고, 다양한 유형의 문제를 새롭게 만나기도 하면서 루즈해질 수 있었던 수험생활에 긴장감을 줄 수 있었습니다. 궁금한 점도 바로바로 답해주시는 사필귀정님! 다른분들의 질문사항이었지만 저도 궁금한 점을 많이 해결했습니다.

     

     

    - 면접을 준비한 방법

    대방열림고시학원에서 제공한 면접 자료가 정말정말 유용했습니다. 저는 따로 스터디를 구하지 않고 혼자 준비했는데, 직렬 자체가 워낙 소수다 보니 공개된 자료가 많지 않아서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유튜브도 찾아보고, 인터넷 서치도 정말 많이 했는데 학원에서 제공해주신 면접자료가 정말 유용했습니다. 자료마다 필요한 내용을 도청과 지원한 시의 홈페이지에서 꼼꼼히 찾아서 내용을 적었고, 혼자서 중얼거리더라도 말하는 연습을 많이했습니다. 그리고 최종면접 전에 모의 면접을 학원에서 진행해주셨는데 사전조사서,5분스피치, 면접까지 동일하게 진행해주셔서 연습을 많이 할 수 있었습니다. 면접의 자세뿐만아니라 어떤 내용을 추가로 더 공부하면 좋을지 말씀해주셔서 그 부분을 공부했고, 면접에서 비슷하게 질문을 받아서 대답할 수 있었습니다. 자료 내용이 워낙 풍성하고 모의면접을 통해 확인까지 받을 수 있어서 정말 큰 도움이되었습니다. 끝까지 응원해주시고 격려 해주신 덕분에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 슬럼프 극복방법 또는 수험생활을 잘 유지하는 팁

    저는 똑같은 패턴을 유지하며 수험생활을 지내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월-토까지는 9시부터 12시, 13시부터 18시, 21시부터 23시까지는 꼭 공부를 하려고 했고 실제로 거의 대부분의 날을 그렇게 보냈습니다. 일요일에는 바깥에 나가서 친구들도 만나고 바람도 쐬면서 다시 한 주를 열심히 할 수 있도록 스트레스 관리를 했습니다. 꾸준한 패턴을 유지했던 것이 끝까지 공부할 수 있게 해준 것 같습니다. 하지만 중간에 지금 잘하고 있는지, 가는 방향이 맞는지 방황을 하게 되었는데 그 때는 진통카페를 정말 많이 이용했습니다. 진통카페에 올려져 있는 합격 수기들을 보며 한 번 더 마음을 다잡아보고, 비슷한 고민의 내용의 글들을 보며 공감하고 위로받았습니다. 진통카페로 소통했던게 슬럼프를 이겨낼 수 있었습니다.

     

     

    - 후배 수험생에게 하고 싶은 말

    저도 이렇게 합격수기를 쓰고 있을 줄 정말 상상도 못했습니다. 학원에서 정말 많은 지원을 하고 있으니 선생님들의 강의를 믿고 따르신다면 좋은 결과가 있으리라 확신합니다! 진심을 통한다는 진통카페처럼 지금 열심히 공부하고 계신 분들의 진심이 닿아서 좋은 결과로 돌아갔음 좋겠습니다. 방황하고 불안한 날들도 있겠지만 앞날의 건승을 빌며 합격의 좋은 기운까지 받아가시기 바랍니다.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