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센터

02-823-4700

월~금 09:00~18:00
토 09:00~14:00 (일, 공휴일 휴무)

찾아오시는 길 1:1 고객센터

모의고사 다운로드

  • 제목

    8급 보건진료직공무원 합격수기, 모든 공부의 해답은 반복밖에 없었습니다.

  • 등록일

    2021-09-23

    조회수

    347

  • 작성자

    대방열림

  • 8급 보건진료직공무원 합격수기, 모든 공부의 해답은 반복밖에 없었습니다.


    본 내용은 2021 경상북도 최종합격자이신 수험번호 13020210님께서 제공해 주셨습니다.


    안녕하세요. 경상북도 보건진료직에 지원하여 이번에 합격한 수험생입니다.


    저는 2013년도에 한 번 교육청 보건직공무원에 합격 한 후 1년 반만에 퇴사하고 5년 뒤인 2020년에 한 번 더 공무원 시험에 도전한 경우입니다.


    사실 공무원 시험을 한 번 더 도전한다는 건 말도 안 된다는 생각으로 퇴사를 했었고 그 생각에 변함이 없었으나, 자꾸 자존감을 깎으려 드는 외부사람들로 인해 다시 한 번 도전하게 되었고 운이 좋게도 합격을 할 수 있었습니다.


    그 서러움을 기반으로 꼭 합격하겠다 생각하며 독서실과 도서관에서 인터넷 강의를 들으며 공부했습니다. 나이가 들다보니 예전처럼 13시간 넘게는 할 수가 없어서 평균 10~11시간 정도의 시간을 투자했습니다. 점심은 1시간정도, 저녁은 30분 정도 저에게 휴식을 주며 틈틈이 체조를 하면서 허리 및 다른 신체가 굳어가는 걸 예방하고자 작은 노력을 더해주었습니다.


    전공강의는 2013년도에도, 이번 시험 때도 김희영 교수님의 인터넷강의를 들었습니다.


    지역사회간호와 공중보건을 수강하였는데, 매번 바뀌는 내용들에 대해서 항상 바로 설명해주시고, 인터넷 게시판으로 여쭤보면 항상 늦지 않게 답변 주셨습니다. 그리고 반복적인 내용도 자르지 않고 늘 처음처럼 설명해주셨던 점이 가장 감사합니다. 


    강의가 뒤로 갈수록 기억이 나지 않던 앞 내용을 교수님은 많게는 수 백 번을 넘게 말씀하셨을텐데도 늘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해주셨습니다. 또 따로 메일로 부족한 부분에 대한 문제를 보내주셨는데 교수님 유튜브에 신청하면 가능한 부분이니 나중에 한번 알아보시고 참고하셔서 도움 받으시길 바랍니다. (신청방법 : 널스토리 유튜브 아무 영상에 댓글로 메일링 문의를 남기면 됩니다.)



    국어는 김철민 교수님 강의를 수강하였습니다. 처음 개념을 설명해주실 때 카테고리를 짜시면서 물흐르듯이 설명하시는 걸 반복적으로 보며 책을 볼 때보다도 더욱 쉽게 개념을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이해하기 어려운 개념도 하나하나 차근차근 예를 들어주실 때 더욱 도움을 받았던 것 같고, 운영하시는 카페에도 참고할 자료가 있어서 좋았습니다. 더불어 학생에 대한 애정이 많이 보이셔서 보는 내내 감사했습니다.


    다섯 과목을 공부하는 방법은 그냥 회독밖에 없었습니다. 필요 시 추가적인 강의를 들었는데 모든 공부의 해답은 반복밖에 없었고 이해가 되지 않더라도 일단 내용을 한번 보는 게 중요합니다. 그리고 반복적으로 보면서 이해가 안되는 부분들을 면밀히 체크해야하고, 답이 나오질 않는 부분도 반드시 답을 찾아내고 넘어가는 걸 반복했습니다. 


    따로 오답노트를 만들기는 했는데 권수가 너무 많고 오히려 부수적인 일이 더 생겨서 만들다 말았기 때문에 각자 편한 방식대로 오답에 대한 체크를 하고 넘어가는 게 좋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그냥 한 번 더 숙지하고 넘어가는 걸로 대신했습니다.


    과목은 순서 없이 모두 한꺼번에 수강을 시작했습니다. 영어와 국어에 대한 숙지가 다른 암기과목들보다 우선적으로 많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사실 공무원에 대한 이상은 이미 한번 근무한 적이 있기 때문에 크지 않습니다만, 좀 더 다른 직렬로 지원한다면 다른 보람을 찾을 수 있지 않을까 작은 기대를 하고 있습니다. 처음 합격 때처럼 마냥 기쁘지는 않으나, 얼마나 배부른 소리일지 알고 있습니다.


    건강할 때 하는 도전은 아름다우나, 저처럼 시간이 지나도 도전하여 합격을 할 수 있으니 공부만하는 현재를 안타까워하는 데에 너무 시간을 쏟지 말고 꾸준히, 천천히, 건강하게 공부를 해서 원하는 자리에서 그에 어울리는 보답을 얻게 되시기를 간절히 바라겠습니다.


    만약 공부를 포기하시더라도 그 다음 길은 반드시 생길 테니 오래 좌절하지 말고 코로나가 종식되고 다시 사람들을 많이 만나는 날에 어디서라도 꼭 스치듯 모두 건강히 만나 뵙기를 소망합니다.




    보건진료직공무원 합격 패키지반


    보건진료직 합격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