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센터

02-823-4700

월~금 09:00~18:00
토 09:00~14:00 (일, 공휴일 휴무)

찾아오시는 길 1:1 고객센터

모의고사 다운로드

  • 제목

    40대 중반, 육아병행에도 만점에 가까운 점수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서울시간호직공무원 합격수기!

  • 등록일

    2022-06-15

    조회수

    3334

  • 작성자

    대방열림

  • 40대 중반, 육아병행에도 만점에 가까운 점수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서울시간호직공무원 합격수기!


    본 내용은 2022 최종합격자이신 수험번호 96000826님께서 제공해 주셨습니다.


    저는 45세 주부입니다.


    42세 늦은 나이에 출산하면서 자연스럽게 병원일을 그만두게 되었지만 육아를 하면서 어느정도 아이가 크면 일을 다시 하려고 맘은 먹고 있었고 출산 후 보건소에서 서울아기건강 첫걸음사업으로 방문간호해주신 선생님과의 만남을 계기로 간호직공무원을 해보기로 맘먹었습니다. 방문간호사선생님께 육아에 도움을 많이 받았고 간호직공무원에 좋은 인상을 받았으므로 저는 지원동기가 비교적 자연스러웠습니다.


    수험기간은 작년에 원서접수를 놓쳐서 시험을 못 봐 공백이 생긴만큼 제외하고 20개월가량 됩니다. 하루 6시간정도 아이가 어린이집가는 동안 공부했는데 주말에도 자주 가족들과 나들이를 갔고 집안행사로 공부를 못한 날도 더러 있습니다. 하지만 시험앞두고 3개월은 정말 집중해서 공부했습니다.


    학원은 인터넷 검색으로 합격수기와 강사님들 오픈강의를 들어보고 대방열림고시학원을 선택하였고 지금 생각해도 탁월한 선택이었습니다. 



    생물의 최정환 교수님의 강의는 정말 완벽 그 자체입니다. 모든 이론을 하나하나 해부하고 다듬어서 입에 넣어주시므로 이해 안될 수가 없고 지치지도 않으시고 무한 반복 설명해주시므로 머리에 암기가 안될 수가 없습니다. 


    기초강의듣고 하이탑 수강하고 열심히 복습하고 하이스코어 수강해도 시간이 조금만 지나도 기억이 잘 안납니다. 처음부터 너무 조바심내지 말고 점차 반복하면서 끝까지 다지기를 하는게 중요한 것 같습니다. 혼자 책을 읽고 복습하다보면 내가 이해하고 있는 것 위주로만 편협하게 눈에 들어오므로 막판 3개월에 다시 하이스코어를 처음부터 수강하는 것이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마음이 급해져서 이 많은 강의를 다시 어떻게 보나라는 생각이 들지만 내용이 머리에 담기면 담길수록 동영상을 다시 보는 것이 나의 이해도와 암기정도를 파악하는데 유용한 것 같습니다. 저는 하이스코어로 단권화하고 따로 필기노트 만들지 않았습니다. 문제풀이와 모의고사를 풀고 새롭게 알게된 내용도 해당 하이스코어 여백에 추가로 깨끗하게 정리했습니다. 마지막까지 하이스코어 내용은 정말 빠짐없이 이해하고 암기하려고 했고 일주일 남겨두고 괄호넣기에 직접 답을 적으며 정리했습니다. 시험을 보고 나니 하이스코어 기본내용을 놓치지 않고 꼼꼼히 이해하고 암기한 것이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이해안되는 부분은 교수님 카페에 검색하면 왠만한 답은 다 있으니 꼭 확인하고 넘어가는게 좋습니다. 



    간호관리가 공부시작할 때 제일 난감했습니다. 아무리 강의를 듣고 책을 읽어봐도 간호관리가 뭔지 잘 모르겠고 시간이 좀 필요했던 것 같습니다. 간호관리만의 용어에 익숙해져야하는 것 같습니다. 간호관리역시 필기노트는 만들지 않았고 단원별 맥락이 어느정도 머릿속에 들어오고 나서는 문제풀이집과 문제풀이 내용정리 프린트물만을 모아서 끝까지 보았습니다. 그냥 여기서 시험이 다 나온다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더도 아니고 덜도 아니고 오정화 교수님이 제시해주시는 내용만큼이 시험의 적정분량인 것같습니다. 주어진 시간은 한정되어 있고 이렇게 다듬어진 적정량을 제시해주시므로써 수험생의 시간을 세이브해주시는게 교수님의 능력이신 것 같습니다. 



    지역사회간호는 다들 암기량이 무지막지 하다고 하지만 저는 그렇게까지 생각이 되지 않은게 김희영 교수님께서 철저하게 내용을 이해시켜주시고 암기할 수 있는 단서와 포인트를 잘 짚어주시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지역사회간호를 이렇게 현실적으로 와닿게 설명해주시는 교수님이 또 있으실까 싶습니다. 


    아마도 교수님께서 그 누구보다도 지역사회간호에 대한 깊은 애정을 갖고 계시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지역사회간호는 책으로 단권화해서 강의때 언급하신 내용들 위주로 읽고 또 읽었습니다. 문제풀이하면서도 수강생들이 이해가 부족할 것 같은 부분을 이해될때까지 계속적 반복하시므로 믿고 따라가시면 됩니다.


      

    학원서 짜주시는 스터디원들과 함께 면접공부를 하였고 존재만으로도 서로에게 큰 힘이 된 것 같습니다. 필기발표직후부터 모여서 학원서 주신 면접자료를 바탕으로 내용정리를 하고 모일때마다 5분스피치 발표를 각자 실습했습니다. 비디오촬영까지 해주시며 예리한 질문을 많이 해주신 모의면접 덕에 더욱 긴장감을 가지고 준비한 계기가 되었습니다. 


    실제 면접을 보고 나서 느낀 것은 너무 지엽적인 전공내용 혹은 난해한 내용보다는 면접평가요소와 관련있는 내용들, 가령 간호사로서의 최소한의 전문성, 공직관, 조직내에서 원만한 인간관계, 창의적이고 발전하려는 의지 등 전반적 태도와 성품을 알기위한 질문이 대다수 인 것 같습니다. 이런 필수 공통 질문들에 막힘없이 조리있게 말하는 연습이 필요해보입니다.   


    육아하면서 공부하기가 힘들었지만 저보다 더 악조건에서 공부하시는 많은 분들이 있다는 걸 생각하면서 마음을 다잡았습니다. 40대 중반인 저도 공부하니 만점가까이 맞을 수 있었습니다. 끝까지 포기하지만 않으면 시작하시는 모든 분들이 반드시 합격하시리라 믿습니다.





    간호직공무원 경채 합격을 위한 체계적인 학습!


    생물, 간호관리, 지역사회간호를 제대로 공부하고 필기시험 고득점은 물론 면접까지 철저하게 대비할 수 있습니다.

    검증되지 않은 광고문구들에 속아 시간, 비용을 날리는 분들이 적지 않습니다.


    앞으로 점점 좁아질 가능성이 있는 공무원의 문을 통과하기 위해서는 일단 필기시험 고득점 합격을 목표로 체계적인 학습이 필요합니다.


    서울시간호직공무원 합격 패키지반 보기 (클릭)


    대방 열림 고시 간호직 공무원 합격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