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센터

02-823-4700

월~금 09:00~18:00
토 09:00~14:00 (일, 공휴일 휴무)

찾아오시는 길 1:1 고객센터

모의고사 다운로드

  • 제목

    총 수험기간 87일, 신중하게 결정하되 최선을 다했습니다. (2022 서울시 간호직공무원 합격수기)

  • 등록일

    2022-05-31

    조회수

    1306

  • 작성자

    대방열림

  • 총 수험기간 87일, 신중하게 결정하되 최선을 다했습니다. (2022 서울시 간호직공무원 합격수기)


    본 내용은 2022 서울시 최종합격자이신 수험번호 96003215님이 제공해 주셨습니다.


    저는 대학졸업 후 임상에서 10개월 정도 근무하고 퇴사를 하게 되었습니다. 병원에서 근무하는 동안 분단위 초단위로 시간에 매번 쫒기면서 일하다보니 스트레스를 많이 받아서 공무원을 생각하게 된 것 같습니다. 집은 지방이어도 서울에서 대학을 다니고 근무도 했기에 서울에서 직장을 구하고 싶어서 서울시간호직공무원을 준비하게 되었습니다. 


    퇴사 후 12월 1일부터 공부를 시작했습니다. 서울시 간호직공무원 필기시험일(2/26)까지는 2개월 조금 넘는 시간이 남아있었고 우선 유명한 인강부터 찾았습니다. 유튜브와 블로그 등을 열심히 찾아보니 대방열림고시가 유명한 것을 알게 되었고 미리보기강의까지 신중하게 들어보고 결정하게 되었습니다. 생물과목이 대학과정까지 나온다기에 생물선생님의 강의력을 가장 고려했던 것 같습니다. 최정환 선생님의 미리보기강의를 몇 개 들어보니 깔끔하고 명확한 설명이 인상적이었고 다른 전공과목 선생님의 강의까지 들어본 결과 모두 마음에 들어 패키지 강의를 신청했습니다. 



    생물 : 최정환 선생님의 강의는 하이탑 → 하이스코어 → 기출 및 단원별 문제풀이 → 요약정리특강 순서로 차근차근 들었습니다. 고등학교 때 이과였긴 했지만 생각보다 매우 지엽적이고 대입수능과는 다른 방식으로 접근해야하는 부분이 많아서 당황했던 것 같습니다. 그럼에도 최정환 선생님께서 핵심을 잘 잡아주셔서 인강으로 도움을 많이 받았습니다. 또 생물카페도 적극적으로 활용했습니다. 모르는 문제는 카페에 질문을 올려서 답을 받기도 했고 공부계획을 짜는 데 있어서 막막할 때는 학습상담방에 글을 올려서 조언을 받기도 했습니다.


    12/1~12/22 하이탑 1,2수강 + 노트정리

    12/23~1/10 하이스코어 수강 + 노트정리 

    1/11~1/25 하이스코어 2번째 수강 + 최정환 공무원 생물기출 700제 문제 풀이

    1/26~2/2 생물 기출 및 단원 문제풀이 인강

    2/3~2/13 생물 요약정리 특강

    2/14~시험전날(2/25) 생물 FINAL 모의고사 및 틀린 것 복습 


    위 내용은 제가 수험기간 동안 생물공부를 한 일정입니다. 초반에 생물이 막막해서 시간 투자를 많이 했어요. 보통 하루에 4~5시간동안 전날 인강 들었던 것 복습 및 노트정리+ 5~6시간에 걸쳐 강의 4개씩 듣는 식으로 했습니다. 복습하고 노트 정리하는 데에 시간을 많이 들이긴 했지만 그만큼 꼼꼼히 공부했다고 생각합니다. 


    무엇보다 하이스코어가 가장 핵심이 되는 강의이기 때문에 2번 듣는 것을 추천합니다. 첫 번째 수강 때는 그냥 무작정 머리에 채워 넣는 느낌이었다면 두 번째 수강 때는 개념 간 연결이 되면서 정리가 되는 느낌이었습니다. 



    간호관리 : 오정화 선생님의 강의도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무엇보다 전공과목 같은 경우에는 개념서에 내용이 빠짐없이 들어있는 게 중요한데 오정화 선생님의 개념서에는 모든 내용이 상세히 정리되어 들어가 있어서 너무 좋았습니다. 또 따로 추가프린트물도 충분히 제공되었습니다. 신유형에 대비하기도 좋고, 개념확인 퀴즈 프린트는 개념을 자연스럽게 3-4번을 복습하는 효과가 났습니다. 



    지역 : 김희영 선생님은 강의력이 정말 좋으십니다. 내용들이 머리에 콕콕 들어가게 설명을 잘 해주셔서 강의 듣는 내내 지루하지 않고 좋았습니다. 지역사회가 매우 내용이 방대하고 막막했는데 빠르고 효과적으로 인강을 들을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저는 처음에 공부를 시작했을 땐 백지상태였기 때문에 하루 종일 강의만 들었던 것 같습니다. 생물 강의는 하루에 3-4강, 관리, 지역은 각각 2-3강씩 들어서 하루에 7~10개씩 수강했습니다. 이후 개념이 좀 쌓이고 문제풀이로 들어가면서부터는 자연스럽게 혼자 공부하는 시간이 늘어났고 인강으로 개념을 잘 쌓아두었기 때문에 수월히 공부할 수 있었습니다. 


    하루 스케줄은 아침 7-8시쯤 스터디카페에 가서 오후 2시까지 하고 2-4시까지 점심 겸 저녁을 먹고 다시 스터디카페에 가서 밤 11-12시까지 공부하고 집에 돌아왔습니다. 이렇게 해도 병원 근무할 때보다 훨씬 건강하고 행복했습니다...ㅎㅎㅎ



    제가 공무원 공부를 시작하는 분들께 드리고 싶은 말씀은 수험생은 누구나 다 불안하고 힘들다는 것입니다. 공부하다가 잡생각이 나거나 진도가 안 나가거나 하는 것들은 본인만 그런 것이 아니니까 너무 불안해하지 마세요. 저도 강의 하나를 2-3시간 걸쳐서 들은 적도 있고, 문제 하나가지고 몇 시간씩 고민해본적도 있어요. 집중이 안 되서 갑자기 집에 와버린 적도 있고요. 남들이 하루에 인강 10개씩 듣는다고 본인도 꼭 그래야 하는 건 아니라는 겁니다. 자신의 집중력, 공부방식, 체력 등을 고려해서 각자의 템포에 맞추어 차분하게 꾸준하게 해나가시면 됩니다. 


    슬럼프가 찾아왔을 때 좌절하면서 그만두지 않으셨으면 좋겠어요. 저도 그렇게 완벽히 공부하고 시험을 치르지 않았다고 생각해요. 시험 일주일 남았을 땐 아 딱 일주일만 더 있으면 될 것 같은데 하고 생각했어요. 시험 3일 남았을 땐 아 딱 한 달만 더 있으면 될 것 같은데 하고 생각했고요. 하면 할수록 부족한 게 보이고 불안한 게 당연합니다. 시험 하루 전날에는 그냥 체념하고 후회만 안 남게 마지막까지 최선만 다하자라고 생각했고 벼락치기로 18시간 공부하고 시험 보러 갔습니다. 시험지 받는 순간까지 후회만 안 남게 하시고 끝까지 자기 자신을 믿어주세요.


    저는 면접 준비가 정말 힘들었습니다. 말주변이 없는 편이라 시험을 한 번 더 치라면 칠 정도로 면접에 대한 공포가 엄청났어요. 점수도 커트라인이었고 집이 지방이라 스터디도 안 해서 더 막막했던 것 같습니다. 그래도 대방열림고시 학원에서 보내주신 면접 자료 덕분에 나름대로 준비를 차근차근 할 수 있었습니다. 예시답안을 보면서 생각정리도 하고 배경지식도 많이 쌓을 수 있었습니다. 


    마지막 면접까지 신경 써서 챙겨주신 대방열림고시학원 정말 감사드립니다. 정말 후회없는 학원선택이었던 것 같아요!





    서울시간호직공무원 합격을 위한 맞춤 커리큘럼

    2023 서울시 시험합격을 위한 현장수업 패키지반은 8월부터 시작합니다.

    각 과목별 교수님들이 최신 경향에 맞춰 진행하는 최적의 커리큘럼.


    간호직공무원 경채 365 패키지반 동영상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