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의료기술직 경채 합격수기! 급하게 공부하지 마시고 자기페이스대로 공부를 손에 놓지 마세요.
등록일
2023-01-17
조회수
1881
작성자
대방열림
본 내용은 2022 하반기 경기도 최종합격자이신 26270016님이 제공해 주셨습니다.
결혼을 하면서 기존 직장을 계속해서 다니기가 힘들어지고, 취직자리가 마땅하지 않아지면서 공무원에 대해 생각해 보게 되었습니다.
생물을 먼저 해야한다는 이야기가 많아서 처음 기초를 다질 생각으로 최정환교수님의 유튜브 무료강의를 들으면서 생물기초를 정독을 하게 되었습니다. 물론 타 경쟁학원 강의를 들어본적이 있는데 저한테는 교수님 수업방식이 더 활력있고 체계적으로 들려서 자연스럽게 대방열림고시학원을 선택했던거 같습니다. [생물 기초완성 무료강의 보기 - 클릭]
- 생물 !!!
제가 생각하는 의료기술직 합격은 단연 생물을 얼마나 망치지 않느냐에 관건이 있는거 같습니다. 특히 이번에 치뤘던 22.11월 시험은 제가 지난 2년동안 공무원 준비를 하는 가운데 가장 어려웠던 시험이었던거 같습니다. 이렇게 난이도가 높아지는 시험에서는 가장 중요한게 기초를 튼튼히 하고 매번 쉬운 문제만 풀어보는 것 보다 최정환 교수님처럼 난이도 있는 문제를 풀어보게 하는 습관이 중요했던거 같습니다.
물론 모의고사를 보거나 하면 진짜 좌절 그 자체인데, 그래도 이런 훈련이 결국 실전에서 당황하지 않고 차분히 문제를 풀어 나갈수 있는 원동력이 되었던거 같습니다.
- 공중보건
타 학원 공중보건 수업을 들었을때도 물론 도움이 되긴 하였지만 한 부분에 집중이 되있고, 저희 쪽 보다는 연구사 시험준비 하시는 분들에게 집중되어 있지 않나.... 생각이 들었었습니다. 그때 보건직 경채를 함께 준비하면서 이승훈 교수님 교재를 접하게 되었고, 그 교재로 공부한게 저한테는 40점에서 60점을 왔다갔다 했었는데, 고득점을 하게 된 결정적 계기가 되었던거 같습니다. 그리고 김희영 교수님의 마지막 마무리 수업을 들으면서 학원에서 제공해준 별도의 노트가 비법의 한수였습니다. 그 덕분에 공중보건 95점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 의료법규
올해부터 법규가 시험 과목으로 들어오면서 이과 출신인 저에게는 가장 가장 가장 가장 어려웠던 공부였습니다. 심지어 의료법규 공부가 하기 싫어서 보건직 경채 준비까지 했었습니다.
그러던중 경기도 4회 경력채용에서 의료기술직만 뽑는걸 보면서 2개월도 안되는 기간동안 의료법규 공부를 하면서 가장 힘이 됬던건 김희영교수님 강의였습니다. 진짜 너무 어려웠는데, 가장 자신없는 공부였기 때문에 그냥 울면서 하나라도 더 풀어보자는 마음으로 풀었던거 같습니다.
단연코 면접준비는 대방열림인거 같습니다.
군더더기 없는 예상질문들 이게 바로 비법 아닐까 싶습니다. 타 학원에서 제공해 주는 교재를 본적 있지만 그냥 열림에서 주신 자료가 젤 좋은 핵심 내용인거 같습니다. 진짜 찐 내용들만 있어서 다른 면접 자료가 필요 없었습니다.
제가 초반에 3개월 좀 넘는 기간 수험생활만에 필기합격하고 면접에서 탈락하면서 공부가 손에 안잡히는 슬럼프가 왔었습니다. 면탈경험이 있는 수험생이라면 공감할겁니다.
그리고 중간에 가족이 큰병에 진단되고 하는등 진짜 인생의 굴곡은 고시공부하면서 다 겼었던거 같습니다. 이런저런 이유로 공부만 길게 하는것보다 짧은 시간이라도 일을 하면서 공부하는게 맞을거 같아서 경기도의료원과 보건소에서 일을 하면서 공부를 하게 되었습니다. 근데 이런 관공서 경력이 이번 면접에 매우 도움이 되었습니다.
슬럼프기간에 의료기술직만 고집하지 않고, 보건직경채 준비를 위해 수질환경산업기사 자격증 취득하는등 공중보건과 관련있는 공부를 계속 해 나갔던게 큰 도움이 되었던거 같습니다.
공부를 손에 놓지 않는게 관건인거 같습니다. 급하게 공부 하지 마시고 자기 페이스대로 하였으면 합니다.
특히 생물은 기초, 기본, 심화 과정을 가능하면 수업을 다 들었으면 좋겠습니다. 시간이 없다면 기초와 기본은 꼭 들으셨으면 합니다.
공중보건도 다양하게 문제를 많이 풀어보시고 의료법규도 중요 부분 공부 먼저하시고, 뒤쪽에 나와있는 법규들도 한번씩 다 읽어 보시고 시험장 가보시면 도움 될거 같습니다.
** 추가로 저의 공부 기간 <참고>
2020년11월 퇴사와 함께 공부시작 -> 2021년 1회 경채 필기합격, 3월 면접탈락(멘붕) -> 5월 수질환경산업기사 필기합격, 7월 실기탈락(멘붕) -> 8월 경기도의료원 알바, 2021년 12월 보건소 근무 -> 보건직경채로 전환 21년4회 경채 불합격, 의료기술직 22년 1회 불합격 -> 2022년 5월 수질환경산업기사 실기합격 -> 2022년4회 시험 보건직 안뽑음(실망), 의료기술직 접수 -> 9월부터 의료법규 제대로 공부시작 -> 2022년 4회 경채 의료기술직 최종합격
하지만 직접 과목별 강의 비교도 하지 않고 단순히 온라인 글들에 속아 시행착오를 겪는 분들이 적지 않습니다.
아래 내용을 반드시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의료기술직공무원 단기합격을 위해 꼭 확인해야할 내용 보기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