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환경직공무원 합격수기, 자세하고 이해하기 쉬운 수업
등록일
2026-01-14
조회수
191
작성자
대방열림
환경직공무원 합격수기, 자세하고 이해하기 쉬운 수업
본 내용은 2025 서울특별시 최종합격생 수험번호 45000021님이 제공해 주셨습니다.
안녕하세요. 25년 서울시 환경직 공무원 합격생입니다.
저는 현재 타 지자체에서 공무원 생활을 하고 있는 현직 공무원입니다. 개인사정으로 이번에 서울시 시험을 다시 보게 되었습니다. 제가 타 지자체 공무원 시험을 합격했을 때와 이번 공무원 시험을 준비하기까지 4년의 공백이 있었고, 처음에는 한번 붙어 봤으니까 널널하게 공부해도 되겠지 생각하고 미루다가 전공 책을 폈는데 전혀 기억이 나지 않더라고요,,
그래서 더 이상 미루면 안되겠다 생각이 들어서 25년 2월부터 제대로 공부하기 시작했습니다. 시간이 너무 촉박해서 다시 전공과목 강의를 들어야겠다고 생각했는데 예전 강사님 수업은 저랑 맞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새로운 강의를 찾아야 했고 여러 사이트를 찾아보고 미리보기 수강을 해본 결과 대방열림고시학원의 배수진, 평혜림 교수님 수업이 가장 자세하고 이해하기 쉽게 강의해 주시는 것 같아서 선택하게 됐고, 수강해보니 역시나 이론을 전공생이 아닌 제가 들어도 너무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 주셨고, 문제 풀이와 기출문제 풀이도 하나하나 같이 풀어주셔서 고득점 할 수 있었습니다!!
제가 처음 공시를 준비했을 때보다 훨씬 자세하게 설명해주셨고, 이번에 처음 보는 부분도 많아서 아찔했답니다ㅎㅎ
제가 처음 합격했을 때와 이번의 경험을 조금 전달드리자면
국어 (22분)
올해부터 출제 경향이 변경되어 비문학의 비중이 상당히 증가했고 시험시간이 늘어났지만 비문학의 비중 증가와 논리형 문제 추가로 체감상 시간이 증가한 것이 크게 와 닿지는 않았습니다!! 수험 초반에 문법 강의를 들으며 이해했고, 이론 회독을 거치며 다졌던 것 같습니다. 논리형도 이론이 중요하여 이론 강의를 수강하면서 매일 문제도 같이 풀었던 것 같습니다. 비문학은 매일 3문제씩 꾸준하게 시험 전날까지 풀면서 비문학 지문에 익숙하려고 했습니다!!
영어 (30분)
영어도 마찬가지로 출제 경향이 변경되어 암기식 문제가 줄고 독해 문제 비율이 증가했기에 독해를 하려면 문법이 선행되어야 한다고 생각해서 문법 공부를 먼저 했던 것 같습니다! 문법 강의를 수강하고, 독해하는 방법 또한 별도로 공부했습니다!! 또한 매일 독해 문제를 풀면서 익숙해지려고 했습니다!!
한국사 (10분)
평소에 한국사를 좋아해서 시간 투자를 많이 하지는 않았지만 처음 공부했을 때를 생각해보면, 회독이 중요하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처음부터 강의를 쭉 듣고 시대별로 나눠서 한 회차가 종료되면 회독을 하면서 그 회차에 맞는 문제를 풀었던 것 같습니다. 예를들면 삼국시대 강의를 전부 듣고, 삼국시대 내용을 회독한 후 관련 문제를 풀었습니다. 또한 한국사는 흐름이 중요하다고 생각해서 시대별로 강의는 한번에 들었던 것 같습니다. 모든 강의를 수강하고 나서는 계속 기출문제 회독을 하면서 내용을 다졌던 것 같아요. 기출문제는 5회독하고 다시 이론 회독하고나서 끝까지 기출문제 회독했던 것 같아요!!
화학(20분), 환경공학개론(20분)
처음에 이론 강의 수강으로 했고, 수강하면서 그날 배운 부분은 그날 복습했습니다. 그러고 모든 강의 수강을 하고는 바로 기출문제 회독을 시작했고, 총 5회독 정도 한 것 같습니다.
<기출회독방법>
한국사, 화학, 환경공학개론은 기출회독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데 최소 5회독은 해야한다고 생각하고, 시간이 괜찮다면 5회독 후 3,4회독 방법으로 계속 회독해도 좋을 것 같아요!!
1회독 : 한번씩 읽어보면서 출제 경향 파악하기
2회독 : 직접 풀면서 모르거나 헷갈리는 지문이 있다면 체크하기 (정답 체크없이 답만 확인하고 넘기기)
3회독 : 체크된 문항만 읽기 (푸는거 아님)
4회독 : 체크된 문항만 다시 풀면서 또 모르거나 헷갈리는 지문이 있으면 v표 한번 더 하기
5회독 : vv체크된 문항만 읽고 그래도 잘 모르는 부분은 따로 표시해서 암기하기
처음에 공부하기 정말 막막하고 어디서부터 어떻게 해야하나 고민이 많으실텐데 계획만 잘 세우고 하루하루 계획을 달성하자는 마음가짐으로 열심히 한다면 공부하는게 익숙해 질 것이고, 어떤 것을 더 공부해야하고 뭐가 부족한지 틀이 잡힐거에요!!
꾸준하게 공부하면 좋은 결과 있을 겁니다!! 지금 공부하기 힘들고 따분하고 놀고 싶고 그러실텐데 제가 현직에서 근무도 해봤고 다시 공부해보니 그래도 공부할 때가 좋더라고요!
최종 합격하고 임용 되기 전까지 시간 충분히 많으니까 그때 몰아서 노는 거로 하고 지금 당장은 공부하는거로!! 합격하고 놀아도 시간 충분하더라고요ㅎㅎ
마지막으로 제 글을 읽고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