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의료기술직공무원 합격수기, 수기의 진정성과 학원에 대한 신뢰감
등록일
2026-01-28
조회수
291
작성자
대방열림
본 내용은 최종합격생 수험번호 63000072님이 제공해 주셨습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2025년 서울시 의료기술직 최종합격자입니다.
저는 보건소에서 지역주민의 건강관리에 도움이 되는 공무원이 되고 싶어 의료기술직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제가 대방열림고시학원을 선택하게 된 계기는 무엇보다 합격수기를 읽고 준비하신 분들의 진정성과 학원에 대한 신뢰감을 느낄 수 있어서 선택하였고, 주변에서도 대방열림고시학원 교수님들이 정말 잘 가르치신다는 말을 많이 들었습니다. 또한 교재도 의료기술직 공무원 공부에 맞게 잘돼있었기 때문에 믿고 결정할 수 있었습니다!
[생물]
생물은 유튜브에 있는 최정환 교수님 생물기초부터 시작했습니다. 생물에 대해 아무것도 모르는 저에게 정말 단비 같은 존재였습니다. 강의를 통해 기초를 잘 다질 수 있었고 커리큘럼대로 하이탑- 하이스코어- 기출700제 순으로 공부 했습니다.
최정환 교수님은 생물에 대해 아무것도 모르는 분들을 위해 정말 쉽게 가르쳐주십니다. 교수님의 강의는 중요 포인트를 알려주시며 헷갈릴 수 있는 부분도 쉽게 외울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십니다. 수강생 분들이 교수님의 강의를 들으신다면 평생 잊지 못하는 암기방법을 알 수 있습니다.
생물은 처음에 낯선 용어에 대해 당혹감을 느낄 수 있다 생각합니다. 하지만 반복 또 반복해야 성장할 수 있습니다. 제가 생물을 공부하면서 느낀 것은 정확한 개념을 아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그래서 저는 하이스코어에 나와있는 개념은 다 외우자란 마음으로 생물을 공부했고 개념을 정확하게 알았기에 기출문제를 통해 문제에 적용하는 방법도 교수님께 배울 수 있었습니다.
저는 하이스코어와 기출문제를 통해 회독수가 생각나지 않을 만큼 계속 반복했습니다. 최정환 교수님의 강의와 하이스코어 책만 있으면 생물 고득점은 언제든지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이해가 되지 않거나 모르는 부분이 있으면 교수님께서 알려주신 카페에 문의를 남기면 언제든 친절하게 답변해주시니 수강생 분들도 카페를 많이 이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공중보건]
저는 공중보건 과목을 알아볼 때 김희영 교수님께서 개념에 대해 예를 들어서 설명을 잘 해주신다는 말을 합격수기에서 본적이 있었습니다. 저는 이 말을 보고서 강의에 대해 신뢰가 생겨 김희영 교수님 강의를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역시 합격수기 그대로 교수님은 헷갈리는 개념에 대해 다양한 예를 들어주셔서 어렵게만 느껴지던 공중보건에 대해 쉽게 다가갈 수 있었습니다.
또한 공부를 하면서 공중보건이라는 과목이 워낙 방대하다 보니, 외워야 할 것이 많다는 스트레스가 컸습니다. 하지만 교수님께서는 이러한 부분에 대해 수강생들이 많이 힘들어 한다는 것을 공감해주시며 어려운 것에 대해 쉽게 풀어 알려주시고 또한 많은 암기TIP 들을 통해 더욱 쉽게 만들어주셨습니다.
처음에는 이 암기TIP에 대해 외우는 것도 어렵게 다가왔지만 점점 반복할수록 문제 풀 때 교수님 암기TIP이 없으면 힘들다는 것을 알았고 정말 감사하게 느껴졌습니다.
교수님의 강의 그리고 중요하다고 알려주신 부분을 정말 꼼꼼하게 반복한다면 공중보건은 어려움이 없을 과목이라 생각합니다.
[의료관계법규]
법이란 과목은 어렵게 다가오고 생소하게 느껴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김희영 교수님의 강의는 법에 대해서 그냥 줄글 형식으로 읽어주시는 것이 아니라 공중보건과 같이 많은 예를 들어 쉽게 설명해주십니다.
또한 교수님께서는 많은 수의 법정감염병에 대해서 외울 수 있는 방법도 알려주시니 이런 많은 암기를 요구하는 부분에서도 쉽게 다가갈 수 있게 만들어주십니다.
제가 의료관계법규 공부 방법으로 추천하는 것은 두 가지입니다.
첫째, 시험에 기출 되었던 부분은 당연히 완벽하게 숙지해야 하며, 아직 출제되지 않은 내용까지 정확하게 암기하는 것이 고득점을 위한 핵심입니다.
둘째, 법규 과목은 휘발성이 강하기 때문에, 매일 세운 학습 계획대로 꾸준히 반복 숙지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이러한 반복 학습을 한다면 의료관계법규는 누구보다 점수가 잘 나오는 효자과목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면접은 학원에서 제공받은 자료를 보며 답변을 준비했습니다. 자료에는 많은 내용이 담겨있기 때문에 이를 토대로 면접 준비를 하신다면 충분할 것 같다고 생각됩니다. 제공받은 자료로 준비하여 학원에서 모의면접을 진행했었는데 실전인 것처럼 많이 떨렸습니다.
모의면접을 통해 부족한 점을 보완할 수 있었고, 그 덕분에 실전에서는 자신 있게 답변할 수 있었습니다. 제 경험에 비추어보자면 면접준비에 있어서 중요한 부분은 키워드 위주의 암기와 반복숙달이라고 생각됩니다. 이 두 가지를 포인트로 잡고 모의면접을 진행해보며 면접에 대한 두려움을 이겨낸다면 실전에서는 좋은 결과를 만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의료기술직공무원은 소수 직렬이라 준비를 시작하는 데 큰 두려움이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일단 마음을 먹었다면, 그 누구보다 열심히 준비하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저 역시 공부하면서 힘든 순간이 많았지만, 그럴 때마다 보건소에서 일하는 제 모습을 생생하게 상상하며 버텨냈습니다.
열심히 노력하면 언젠가는 반드시 보상받는 날이 옵니다. 그러니 포기하지 말고, 매일 계획을 철저히 지키고 학원의 커리큘럼을 꾸준히 따른다면 반드시 합격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 모두 힘내십시오! 할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