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환경직공무원 합격수기! 화학 노베이스 상태에서 자신감과 흥미까지
등록일
2025-11-05
조회수
135
작성자
대방열림
본 내용은 2025 제주특별자치도 최종합격생 수험번호 36950011님이 제공해 주셨습니다.
저는 환경공학 전공자입니다. 졸업 후에도 제 전공을 살리고 싶어서 환경직 공무원을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수험 관련 정보를 찾아보던 중에 대방열림고시학원을 알게 되었습니다. 실제로 많은 합격 수기들이 있는 것을 보고 믿음이 가서 저도 대방열림고시학원을 선택했습니다.
환경공학개론–평혜림 선생님
저는 많은 수험생분들이 평혜림 선생님의 강의를 추천해주셔서 선생님의 강의를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아무리 전공자여도 환경공학개론은 범위가 방대해서 처음에는 부담이 컸지만 평혜림 선생님께서는 단순 암기식 접근이 아니라, 전체적인 흐름을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해 주셔서 훨씬 수월하게 공부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 선생님이 정리 해주시는 판서가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저는 동영상 강의를 보면서 선생님의 판서를 똑같이 노트에 옮겨 적었습니다. 나중에 복습할 때는 그 노트를 중심으로 전체 내용을 여러 번 회독했습니다. 실제 시험장에서 문제를 풀 때도 판서 내용이 자연스럽게 머릿속에 그려져서 빠르게 문제 풀이를 할 수 있었습니다.
지금 돌이켜보면, 평혜림 선생님의 강의와 판서가 없었다면 환경공학개론의 정말 많은 분량을 체계적으로 정리하면서 공부하기는 어려웠을 것 같습니다.
화학-배수진 선생님
저는 고등학교 시절부터 화학을 많이 어려워했습니다. 거의 노베이스 상태에서 시험 준비를 시작했기 때문에 걱정이 많았습니다. 그래서 초반에는 화학에 정말 많은 시간을 투자했습니다. 배수진 선생님께서는 화학을 처음 배우는 사람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기초부터 차근차근 설명해 주셨고, 복잡한 계산 문제도 풀이 과정을 단계별로 보여주셔서 따라가기 좋았습니다.
처음에는 선생님의 풀이 방식을 그대로 따라 하면서 익히려고 노력했습니다. 나중에는 같은 문제를 스스로 다시 풀어보면서 실력을 점점 쌓아갔습니다. 이렇게 저는 선생님의 강의를 통해서 ‘나도 할 수 있겠다’라는 자신감도 얻을 수 있었고, 오히려 화학에 흥미도 생기게 되었습니다. 열심히 준비한 덕분에 가장 걱정했던 과목이었지만, 다행히 필기시험에서도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평혜림 선생님, 배수진 선생님 덕분에 좋은 점수로 합격할 수 있었습니다.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저는 2월에 대학교를 졸업한 뒤 본격적으로 시험 준비를 시작했습니다. 6월 지방직 시험까지 시간이 많지 않았기 때문에, 하루 최소 10시간 이상을 독서실에서 보내며 공부에만 집중했습니다. 최대한 개념 강의 수강을 빠르게 마무리하고 이론서 문제와 기출문제들을 풀면서 시험 문제에 대한 감을 익혔습니다.
시험 한달 전부터는 선생님들께서 올려주신 모의고사 문제를 풀면서 최종적으로 점검을 했습니다. 문제를 풀다가 반복적으로 틀리는 부분이 있으면 그 부분의 강의를 배속으로 한번 더 듣고, 이론서에 있는 문제도 다시 풀면서 부족한 부분을 보완했습니다.
수험생활을 하면서 놀고 싶고, 쉬고 싶은 마음도 들었지만, 시험까지 남은 시간이 많지 않다는 걸 알았기 때문에 스스로를 다잡으며 공부에 전념했습니다.
수험기간이 5개월정도 밖에 안됐지만, 대방고시열림학원의 평혜림 선생님과 배수진 선생님의 강의와 선생님들께서 올려주신 자료가 저에게 큰 도움이 되었고, 결과적으로 짧은 수험기간임에도 불구하고 합격할 수 있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면접 자료는 대방열림고시학원에서 감사하게도 자료들을 보내주셨습니다. 자료 내용이 구체적으로 잘 정리되어 있어서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특히 전공 질문 부분이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면접 준비는 본인이 직접 여러 번 말하면서 연습하는 것이 정말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학원에서 보내준 면접 자료를 바탕으로 답변을 만들어보고 동영상을 찍고 확인해서 문제점을 보완하도록 노력했습니다. 면접 스터디도 구해서 병행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수험생활하면서 많이 힘드실텐데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지금처럼만 최선을 다하시면 반드시 좋은 결과가 있을 거라고 믿습니다! 파이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