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의료기술직공무원 합격수기, 4개월의 시간. 기초부터 잡아주는 수업
등록일
2026-01-15
조회수
419
작성자
대방열림
본 내용은 2025 충청남도 최종합격생 수험번호 59080017님이 제공해 주셨습니다.
대학병원에서 계약직으로 오래 근무 했고, 정규직의 기회나 자리가 적었기 때문에 전공을 살려서 안정적인 직장에서 자리 잡고 싶은 마음이 컸습니다.
2월에 시험계획공고가 있었고, 6월 필기 시험까지 4개월 밖에 시간이 없었습니다.
그래서 의료기술직 공무원 강의를 검색 한 후에 기초부터 잡아주는 강사님들의 후기, 단기간을 위한 패키지 이 두가지를 보고 대방열림을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또, 유튜브에서 맛보기 강의를 볼 수 있어서 강의 방식을 파악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1. 최정환 교수님
쉽게 천천히 설명해주셔서 이해가 편했고, 특히 교수님의 유인물을 통해 생물 기본기를 탄탄하게 잡아주셔서 응용할 수 있었습니다.
생물 공부는 최정환 교수님의 유인물을 확인했습니다. 기본개념이 확실히 잡히고 응용할 수 있었습니다. 그 후 시간이 부족할지라도 기본 문제풀이까지는 꼭 했습니다! 준비했던 기간이 짧아 심화를 수강하지 못했지만 기본기를 탄탄히 하는데 중점을 두었습니다.
기출문제는 2회독 했고, 심화문제에 대해서는 개념이 없지만 시험 직전에 한번씩 풀어보고 해설을 보며 간단한 핵심 개념을 공부했습니다. 그 덕에 정말 비슷한 심화 문제가 출제 되었을 때 점수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2. 김희영 교수님
외울것이 많은 과목들이었지만 관련된 이야기들을 재미있게 해주셔서 쉽게 암기할 수 있게 도움이 되었습니다. 중간중간 응원의 말들을 해주실 때 힘을 얻었습니다. 또한 질문이 있을 경우 카페를 통해 소통하는데 빠른 답변을 주셔서 좋았습니다.
공중보건학은 제일 외울것이 많아 힘들었지만 교수님께서 쉽게 외울 수 있는 팁들을 주셨고 최대한 활용했습니다.개념을 정리해 키워드 위주로 복기하며 익혔습니다. 그 후 예상기출문제집을 풀면서 비슷한 유형의 문제가 반복이 되니 확실하게 외우는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의료관계법규는 법제처까지 보면 좋았겠지만 시간이 부족했습니다. 그래서 교재에 있는것이라도 확실히 외우자! 라는 생각으로 개념 노트를 만들고 키워드 위주로 누적 복기했습니다.
면접 준비는 대방열림고시에서 주시는 특강자료를 이용해 준비했습니다. 해당 지역과 직렬에 맞는 예상기출문제를 주셔서 그안에서 준비했고, 직장을 병행하고 있어서 스터디를 통한 연습은 못하였기에 혼자 연습했습니다. 한 키워드에서 파생되는 것들에 대한 스토리를 만들어서 비슷란 질문이 나와도 활용할 수 있게끔 준비했습니다.
본인에게 맞는 공부방법을 아는것이 제일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저같은 경우는 퇴근 후 4-5시간 정도 공부했을때 제일 효율이 있었습니다. 효율적으로 공부 할 수 있는 에너지를 다 써버리면 그 이후에는 공부를 하려해도 집중이 되지 않았습니다.
처음에는 앉아있는 시간이 짧은것에 대한 죄책감이 들었지만 효율 없이 앉아 있는것 보다는 다음날의 공부를 위헤 휴식을 취하는것 또한 중요함을 알았습니다.
그래서 정해진 에너지를 공부에 쓰고 나머지는 충분히 휴식도 취하고 한번씩 친구들과 만나는 등 쉬는날을 가졌습니다. 제가 지치더라도 금방 회복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되었던것 같습니다.
처음 지원 경쟁률을 보고 붙기 어려울 수 있겠다 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하지만 의료기술직은 특히나 티오가 매년 나는것이 아니기에 ‘떨어지더라도 준비 해보자! ’ 하는 생각으로 임했습니다.
그러니 수험생분들 모두 포기하지 않고 ’내가 합격할 수 있을까? ‘하는 생각이 들지라도 주어진 여건에서 최선을 다해 힘내세요. 꼭 합격의 주인공이 되시길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