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센터

02-823-4700

월~금 09:00~18:00
토 09:00~14:00 (일, 공휴일 휴무)

찾아오시는 길 1:1 고객센터

모의고사 다운로드

  • 제목

    2021 환경연구사 시험 합격수기, 필기 준비부터 면접까지

  • 등록일

    2021-12-10

    조회수

    1413

  • 작성자

    대방열림

  • 2021 환경연구사 시험 합격수기, 필기 준비부터 면접까지


    본 내용은 2021 경상남도 시험 최종합격자이신 수험번호 81110009님께서 제공해 주셨습니다.


    화학과를 졸업하고 공기업을 목표로 공부를 시작하였습니다. 공기업의 경우 토익, 한국사, 기사등 많은 자격증을 갖추어야 필기시험이 가능한 경우가 많았고 이 때문에 자격증 준비에만 1년이라는 시간이 소요되었습니다. 공기업의 높은 진입장벽 때문에 고민을 하던 중 친구의 추천으로 환경연구사라는 직무를 알게 되었고, 공기업을 위해 준비하였던 수질기사 자격증과 연구사 시험의 수질오염관리 과목이 일치하여 환경연구사를 도전하게 되었습니다.



    일반 환경직 공무원과 다르게 환경연구사는 매년 채용인원 변동이 크고 사람들에게 잘 알려지지 않은 직무여서 시험 준비에 관한 정보를 얻기 힘들었습니다. 정보를 얻기 위하여 알아보니 대부분이 대방열림고시학원을 추천해주었고, 진통 카페의 합격 수기를 읽어보면서비전공자인 제가 시작하기 가장 적합하다고 생각하여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1. 환경공학

    환경공학에 대한 이론이 부족한 상태로 수질기사 자격증을 취득한 상태라 처음 강의를 듣기 전에 환경공학 문제집을 접하였을 때 매우 막막하였습니다. 이 때문에 환경연구사를 포기하고 다시 공기업을 준비하러 돌아갈까 고민도 하였지만평혜림선생님께서비전공자인 저도 알아들을 수 있을 만큼 세세하게알려주셔서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강의를 마칠 수 있었습니다. 처음 강의를 접할 때 많은 강좌 수 때문에 거부감이 들 수도 있지만, 수강하다 보면 환경공학에 대한 이론이 차근차근 정립되는 것을 느낄 수 있어 저처럼 비전공자인 분들에게 평혜림 선생님 강의를 적극 추천해 드립니다. 


    2. 환경 화학

    환경 화학은 강두수 선생님 강의를 통하여 처음 접하였습니다. 화학을 전공하였기 때문에 화학은 따로 강의를 듣지 않고 독학으로 준비하였는데 환경 화학 강의를 듣고 환경공학에 적용될 수 있는 화학을 알 수 있어 매우 유익한 강의였습니다. 간단명료하게 설명해주시는 스타일 덕분에 지루하지 않고 재밌게 공부할 수 있었던 과목이었습니다.



    - 환경공학의 경우, 수질부터 소음 진동까지3회독 정도 꼼꼼히 진행한 후에 수질/대기/폐기물과 소음 진동으로 나누어 돌아가며 공부하였습니다. 이렇게 돌아가며 공부를 진행하니 앞의 과목이 기억이 나지 않는 애로사항을 어느 정도 해소할 수 있었습니다.


    - 환경 화학의 경우,화학을 기반으로 먼저 개념 정리를 완벽하게 한 후환경 화학으로 넘어갔습니다. 환경 화학은 환경공학 내용도 많긴 하지만, 실제 시험에서 기본적인 화학 문제가 나오는 일도 있어서 반드시 정리하여 완벽하게 숙지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 수질오염 관리는 환경공학책과 함께 시중의 수질기사 교재를 따로 구매하여 준비하였습니다. 환경연구사는 특히나 지엽적인 문제가 나올 확률이 높아서 기사 책을 따로 구비하여법규 부분까지 빠짐없이 준비하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 모든 과목을노트로 정리하여 부족한 부분을 정리하였습니다. 기출문제를 풀다 보면 비슷한 문제가 출제되기도 하고 선택지 부분이 문제로 출제되는 일도 있으므로틀린 선택지는 왜 틀렸는지 이유를 확인해가면서 노트에 정리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시험 당일 책의 모든 내용을 보기에는 시간이 부족하므로 정리한 노트를 이용하면서 부족한 부분을 다시 상기시키는 것이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다양한 시험에 응시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환경연구사 시험 이외에도 해경 환경직, 환경부 환경직 등 여러 가지 시험에 응시하여 시험장 분위기와 시간 배분 등을 경험하였던 것이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현재 거주하고 있는 지역이 대도시가 아니어서 면접학원을 가려면 다른 지역으로 가야 했기 때문에 대방열림고시학원에 면접자료를 부탁드렸습니다. 면접자료에는 분야별로 나누어진 기출문제 질문들과 응시한 지역의 기출문제 질문들이 상세하게 나와 있어혼자서 준비하는 데 큰 문제가 없었습니다. 저처럼 면접학원에 가기 힘드신 분들의 경우 면접학원으로 고민하지 마시고자료 요청하셔서 꼼꼼히 준비하시면 면접은 큰 어려움 없이 통과할 수 있을 것입니다.



    무작정 공부를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자신만의 페이스에 맞추어 공부하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저는 오후에 가장 집중도가 높아 가장 힘든 과목을 오후 시간대에 맞추고 다소 집중도가 떨어져도 괜찮은 과목은 아침이나 밤으로 배분하여 공부하였습니다. 또한, 공부 시간 이외에도 휴식은 필수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적어도 일주일에 한 번 이상은 자신만의 방법으로 휴식을 취하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매일 똑같은 하루를 반복해야 하는 것이 매우 힘들지만, 포기하지 않고 노력하면 꼭 합격할 수 있을 것이라 확신합니다.


    환경연구사를 준비하는 분들 모두 좋은 결과가 있도록 응원하겠습니다!




    환경연구사 합격 커리큘럼 보기


    환경연구사 합격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