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센터

02-823-4700

월~금 09:00~18:00
토 09:00~14:00 (일, 공휴일 휴무)

찾아오시는 길 1:1 고객센터

모의고사 다운로드

  • 제목

    2021 경상남도 식품위생직 공무원 합격수기, 자신의 부족함을 잘 이겨내가는것이 중요합니다.

  • 등록일

    2021-12-16

    조회수

    532

  • 작성자

    대방열림

  • 2021 경상남도 식품위생직 공무원 합격수기, 자신의 부족함을 잘 이겨내가는것이 중요합니다.

    본 내용은 최종합격자이신 수험번호 46230026님께서 제공해주신 내용입니다.


    대학을 진학하면서 영양사로 취업을 생각하던 중 적성에 맞지 않는 일이라 생각되었고 안정적인 일을 하고 싶었던 희망에 따라 식품위생직 공무원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문과출신이라 화학이라는 과목이 있다는 것을 알고 조금 불안감은 있었지만 도전하지 않고 포기하면 후회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 도전하게 되었습니다.



    영양사, 위생사 시험을 준비하면서 대방열림고시학원을 처음 알게 되었습니다. 본격적으로 식품위생직 공무원을 준비하면서 인강을 듣고자 할 때 대방열림고시학원이 가장 유명하여 바로 대방열림고시학원이 떠올랐습니다. 뿐만 아니라 친구가 영양사 인강을 들을 때 김지연 교수님의 인강을 추천해주면서 좋다고 한 기억이 있었고 유튜브를 통해 대방열림고시학원의 인강을 참고해보니 저와 잘 맞을 것 같다는확신이 들어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화학

    처음 시작은 강두수 교수님의 이론강의로 화학을 시작하였습니다. 저는 문과출신이기에 화학에 대해 거의 접해본적이 없어 무지하였습니다. 하지만, 교수님께서 이론을 이해하기 쉽도록 설명해주셨고 이 강의를 2회정도 반복하여 학습하였습니다. 

    필기를 바탕으로 자신이 흡수할 수 있는 방법대로 정리해보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하셔서 교수님의 필기를 바탕으로 복습한 후 스스로 이를 따로 정리해보며 이론을 계속 반복하였습니다. 


    이론을 여러번 반복해도 기출문제를 한번에 풀어가는 일은 어려웠습니다. 이 때문에 조금 좌절을 하기도 했지만 교수님께서 문제는 여러 번 풀면 방법을 터득한다고 하셔서 풀었던 문제를 풀고 또 풀고 3~4회 반복하며 푸는 방법에 익숙해지며 스스로 문제를 풀어갈 수 있게 되었습니다. 자주 틀리는 문제는 오답노트를 정리하면서 스스로 부족한 단원이 어떠한 단원인지 알고 보완하려고 하였습니다. 


    또한, 마지막 모의고사 강의는배수진 교수님의 실전모의고사 강의를 들었습니다. 이 모의고사가 저에게는저의 실력을 정확히 판별해주고 부족하고 보완해야할 부분이 무엇인지 정확히 판단할 수 있게해주었습니다. 모의고사 회차마다 점수의 편차가 조금 있었지만 어려운 문제는 교수님께서 실제 시험 난이도보다 높은 문제라고 격려해주시면서 그 말에 위로를 받으며 더욱 발전해갈 수 있었습니다.


    모의고사 문제 또한 2회 정도 반복하여 틀린문제를 더블체크하며 반복했습니다. 시험 전 주에는 정리해놓은 오답노트와 모의고사에서 알려주신 개념과 풀이 등을 따로 정리하고 반복하며 마무리하였습니다.


    화학의 경우에는 기초가 많이 미흡했기 때문에 기초 위주로 반복하며 강의를 들었고, 스스로 자신만의 노트를 정리해서 부족한 단원은 반복 학습하였습니다. 또한, 기출문제를 풀거나 모의고사를 풀 때 많이 틀리거나 잘 풀리지 않더라도 쉽게 좌절하지 않고 부족한 부분을 빠르게 보완해 나가는 것이 중요하며 화학의 경우 매일 5시간 이상은 꼭 하였습니다.



    식품위생

    식품위생이라는 과목은 대학교를 다니면서 자주 접했더 과목이라 자신이 있었으며, 영양사, 위생사 과목에도 포함되었던 내용이라 익숙한 내용이 많았습니다. 하지만, 실제로 이론책을 보니 위생사, 영양사와는 다르게광범위하게 문제가 출제되고 있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이론을 보면서 스스로 공부를 하다 김지연 교수님의 기출문제 강의를 듣고강의별 정리해주신 자료들로 인해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제공해주신 자료만 3~4회 꼼꼼히 반복하며 암기하였고, 실전모의고사를 통해 최종 점검을 하며 부족한 부분을 따로 개념정리 할 수 있었습니다. 기출문제 및 실전모의고사 문제 또한 2~3회 정도 반복하여 풀어 보았고, 감염병이나 식중독 등에 대한 특징 암기 시 빈칸을 표로 정리해서 제공해주셔서 빈칸을 채우면서 자신이 부족한 부분을 상기시키고 복습할 수 있어 좋았습니다.


    식품위생의 경우에는 이론을 통해 중요한 부분을 위주로 먼저 노트 정리를 하였습니다. 방대한 양의 내용이기 때문에 전부 정리하기 어려워 중요한 부분을 먼저 정리하며 꼼꼼히 암기하였습니다. 암기 후 기출문제와 모의고사를 통해 점검하고 틀린문제의 개념은 체크 후 반복암기하며 따로 암기가 부족한 내용을 정리하며 시험 직전에는 부족한 부분을 위주로 암기하였습니다.



    식품미생물

    미생물의 경우에는 경기도에서는 시행되지 않는 과목이라 많은 정보는 존재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이승훈 교수님의 식품미생물 이론강의와 기출문제 강의를 들었고 강의를 통해중요한 내용은 반복하여 집어주시며 이는 꼭암기할 수 있도록 도와주셨습니다. 또한, 어려운 미생물명에 힘든 점이 많았지만 중요한 미생물명에 대해서는 꼼꼼히 암기하도록 하였습니다. 이론강의 또한 2회 정도 반복하며 중요한 내용은 노트정리를 통해 이를 암기하며 마무리하였습니다.


    미생물의 경우 미생물 명이 많아 헷갈리는 내용이 너무 많아 힘들었지만, 세균, 곰팡이, 효모 위주로 따로 노트정리를 하였습니다. 각각의 특징을 따로 정리하고 세균, 곰팡이, 효모에서 비중이 크기 때문에 시험직전에는 정리한 내용을 주로 암기하며 반복하였습니다.



    면접을 준비하는데 있어 정보가 부족하여 어려움이 많았지만, 학원에서 제공해주신자료 덕분에 철저히 준비할 수 있었습니다. 각 질문에 대한 답을 따로 정리하면서 스스로 답변을 머릿속에 반복하며 이해하려 했고 똑같이 암기하면 긴장될 때 아무 말을 할 수 없을 것 같아 정리한 답변을 보며 이해하고 말로 뱉었습니다. 또한,진통카페에서 올려주신 뉴스자료도 매일 확인하고 꼼꼼히 읽어보았으며, 가족들 앞에서 실제로 준비한 내용을 말해 보는 등의 방법으로 준비하였습니다. 



    처음 시작은 열정을 가지고 시작하지만,시간이 지날수록 자신이 부족하다고 느낄 때가 있습니다.그 시기를 잘 이겨내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만큼 공부했는데 왜 이걸 못풀까?’ 이런 감정을 느끼곤 했습니다. 하지만, 그럴 때일수록 더욱 좌절하지 않고 스스로 마음을 다스리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스트레스가 심할 때는 하루동안 과감하게 해당 과목은 쉬고 자신의 스트레스를 푸는 방법을 통해 스트레스를 풀고 압박을 조금씩 줄여나갔습니다. 최종 모의고사를 풀고 성적이 안나오더라도 아직 남은기간에 희망을 가지고 긍정적으로 노력한다면 분명히 좋은 성적을 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노력은 배신하지 않는다는 말처럼 끝가지 최선을 다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공무원을 준비하면서 분명 슬럼프도 있을테고 각자의 어려운 과목 등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럴 때마다 스스로 너무 부담감을 느끼지 마시고쉬어가며 보완해나가는 것도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자신에게 맞는 공부법을 찾아 이를 꾸준히 실천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저의 경우에는 항상 8시에 기상하여 독서실로 가 공부 준비를 하며 하루 10시간은 꼭 넘기자는 목표로 공부를 하였고 6일 공부 후 1일을 쉬며 공부를 하였습니다. 하지만, 시간을 채우지 못했거나 부족한 부분이 크다고 느낄 때는 쉬는 날에 공부를 조금씩 하며 보완했습니다. 


    이렇듯 자신에게 맞는 공부방법을 찾고 자신의 부족한 부분을 명확히 깨닫고 반복하는 것이 중요하며모의고사와 기출문제는 실제가 아니기에 자신의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기 위한 수단이라고 생각하시면서 점수에 연연하지 않고 긍정적으로이겨내시기를 바랍니다!




    식품위생직공무원 경채 합격 커리큘럼 보기 (클릭)


    2021 경상남도 식품위생직 공무원 합격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