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센터

02-823-4700

월~금 09:00~18:00
토 09:00~14:00 (일, 공휴일 휴무)

찾아오시는 길 1:1 고객센터

모의고사 다운로드

  • 제목

    2021년도에만 3관왕! 의료기술직공무원 경채 합격수기, 포기하지 않으면 됩니다.

  • 등록일

    2022-01-10

    조회수

    817

  • 작성자

    대방열림

  • 2021년도에만 3관왕! 의료기술직공무원 경채 합격수기, 포기하지 않으면 됩니다.

    본 내용은 2021 하반기 경기도 최종합격자이신 수험번호 42120025님께서 제공해 주셨습니다. (2021 인천광역시 의료기술직공무원 최종합격, 2021 경기도 보건직공무원 필기합격)



    안녕하세요. 저는 2021년도 경기도 공채 보건직과 인천광역시 및 경기도 하반기 의료기술직 두 직렬을 시험 본 수험생이었습니다. (공채 보건직은 필기합격 / 인천, 경기 의료기술직은 최종합격)


    보건직, 의료기술직 시험을 준비하시는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합격수기를 적습니다.



    저는 재활병원에서 작업치료사로 근무하면서 다양한 환자분을 직접 만나고 치료하는 것에 도움을 드리는 일에 매우 만족을 느꼈습니다. 하지만 동료 선생님들의 결혼 및 임신을 이유로 퇴사하는 것을 보며 앞으로의 이 일에 불안감을 느꼈습니다.



    주변에 보건직공무원 시험이나 의료기술직공무원 시험에 합격한 사람이 없었기 때문에, 처음에는 모든 관련 학원들에 전화로 상담을 받았습니다.


    무작정 등록부터 하라는 학원도 있었고, 상담을 하니 그 다음부터 하루에 5번씩 전화를 하는 학원도 있었습니다. 그러던 중 대방열림고시학원에서 상담을 받았는데 작업치료사는 그동안 의료기술직 티오가 적었기 때문에 보건직을 추천해주셨고, 학원 홍보보다는 제 선택을 존중해주었던 점에 더 신뢰감이 갔습니다. 


    처음에는 선발인원이 의료기술직보다 많다는 이유로 보건직을 준비했습니다. 샘플 강의를 보면서 김희영교수님의 재치있으신 입담에 끌려 강의를 선택했고, 공중보건과 보건행정을 공부했습니다. 약 9개월 정도 준비를 했지만 작업치료사 일을 하고자 했던 생각이 컸기에 보건직 준비를 관두고 의료기술직을 선택하였습니다. (물론 영어도 힘들었어요.ㅜ)


    공중보건과 보건행정을 통한 김희영교수님의 강의가 만족스러웠기 때문에 대방열림고시학원에 신뢰감이 있었고 바로 최정환교수님의 생물 강의를 택했습니다.



    21년도 경기도 상반기 경채 시험에서는 필기합격도 못하고 떨어져서 6월달에 경기도 보건직 공채를 보았는데 김희영교수님의 강의가 기억이 남았기에 보건행정 95점이라는 높은 점수로 필기합격에 했고, 공중보건은 인천광역시와 경기도 하반기 경채에서 100점이라는 높은 점수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인천은 법규도 100점!)



    생물

    문과생인 저는 대학에서 전공도 생리학 위주로 공부했었기 때문에 솔직히 원소기호 조차도 몰랐습니다.

    생물을 공부하기에는 기본이 너무 없었기 때문에 최정환 교수님의 기초완성 무료강의부터 듣기 시작했습니다.

    너무 기초가 없다보니 이 강의도 처음에는 어려워서 ebs 기초 강의랑 같이 병행하여 공부를 했습니다.

    기초강의를 빠른속도로 3번정도 보다보니 이해가 된 것 같습니다.


    이후에 이론강의를 들으면서 처음 들었을 때는 필기하면서 듣고, 두 번째는 재생속도를 1.5배속으로 놓고 들으면서 이해하고자 노력했고, 세 번째로 들을 때는 2.0배속으로 보면서 그동안 놓쳤던 부분과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부분을 좀 더 집중적으로 들었던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최정환교수님의 책 중 최고라고 생각하는 하이스코어는 그 책 한권을 수도 없이 회독하였고 이해 후 암기하고자 노력했습니다. 이후 700제를 3회독 이상 풀었습니다.


    교수님은 카페에서 매우 신속하게 질문에 답해주셨고, 가장 좋은 점은 모의고사를 보는데 저는 경기도 하반기를 대비하여 모의고사에서 1등을 했습니다. 카페 모의고사는 토요일에 시간을 정하고 문제를 풀며 답을 비밀글로 올리는데 교수님께서 직접 채점해주시고, 무엇보다 해설을 올려주시지 않아 스스로 공부를 한 후 모르는 것을 질문하면 거기에 맞는 해설을 구체적으로 댓글에 남겨주십니다.


    21년도 하반기 경기도 시험의 생물 난이도가 높은 편이였으나 최정환교수님 카페 모의고사 하이스코어 덕분에 높은 생물 점수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또한 교수님께서는 직접 시험도 보시면서 응원해주시고 같이 문제 복원해주시고 총평을 남겨주셨기 때문에 더욱더 교수님께 신뢰감을 갖게 되었던 것 같습니다.



    공중보건

    대학시절 작업치료사 국가고시를 보기위해 공중보건을 공부했을 때 재밌었던 기억이 있었기에 자신감을 갖고 책을 폈지만 처음에 생각보다 광범위한 내용으로 혼란이 왔습니다.


    김희영교수님께서는 항상 예시를 들어주시면서 단순히 책의 내용을 읽어주시는 것이 아닌 교수님의 암기팁을 알려주셔서 머리에 더 잘 남았습니다. 무엇보다도 교수님께서는 직접 공무원으로 일하셨기에 근무 시 에피소드도 말씀해주셔서 공부하다가 지칠 때 그 내용을 상기하면서 ‘나도 빨리 합격하고 싶다’라는 생각을 갖게 되었습니다.


    교수님께서는 PPT 대신 직접 판서를 해주시는데 표를 만들어서 필기해주시고, 암기법을 알려주시기에 방대한 공중보건을 쉽게 정리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저는 이승훈교수님의 카페에 가입해서 공중보건 모르는 것을 질문하면 교수님께서는 24시간 이내 참고자료까지 링크를 걸어서 답변해주셨습니다. 정말 이승훈 교수님의 답변은 최고입니다. 교수님이 괴로울 정도로 질문도 많이 했었는데 신속하고 정확한 답변을 해주셨던 점은 늘 감사하게 생각합니다.



    의료관계법규

    법규는 김희영교수님이 단연코 최고라고 생각합니다. 김희영교수님의 25강으로 모든 것을 커버해주시는 교수님 덕분에 인천광역시 시험에서 100점이라는 고득점을 얻게 되었습니다. 저는 법규를 5회독 인강 들었는데 처음에는 필기하면서, 두 번째는 이해하고자, 세 번째는 놓친부분 다시 필기하고, 네 번째는 1.5배속으로 다 듣고, 마지막으로는 놓친 부분이나 이해 못한 부분을 다시 들었습니다.


    법규는 정말 끄트머리에 있는 내용까지 무시할 수 없기에 김희영 교수님의 의료관계법규책을 4번 풀고, 수업시간에 배부되는 괄호 프린트도 3번 이상 직접 쓰면서 공부했습니다. 원픽 책을 보면 ‘이런거까지 문제를 만들까?’라는 의구심도 있었지만 이런 문제를 접해야 본인이 자만하지 않고 책을 다시 한번 더 보게 되는 거 같습니다.


    특히 이번 인천광역시 시험에서 당락을 결정짓는 문제가 어떤 곳에도 없던 내용인데 교수님의 강의를 열심히 들으신 분이라면 분명 맞출 수 있는 문제였습니다.


    저는 인강으로 수업을 들었지만 교수님들은 24시간 이내 답변해주시고 아무리 늦어도 3일을 넘기시지는 않았습니다. 실강으로는 최정환교수님 특강 들어본적 있었는데 쉬는시간에도 수강생들 질문 다 받아주시고 매우 친절하셨습니다.



    면접

    저는 인천광역시와 경기도 합격한 이후 수험표를 첨부해서 학원측에 메일을 보냈고 이후 기출자료 및 유의할 점 등을 적어서 보내주셨습니다. 다른 면접학원들도 많지만 대방열림과의 차이점은 보건, 의료기술직 위주로 정리되어있는 자료였기에 한눈에 보기도 수월했습니다. 정말 면접준비는 학원에서 제공해주는 내용위주로 하면 충분히 대비할 수 있을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작년 면접탈락을 했을때 많이 힘들었습니다. 동기들은 연차가 쌓이고 돈도 벌지만 저는 공시생으로 항상 그 자리라고 생각해서 더 힘들었습니다. 그래도 내 실력이 이정도 까지 올라왔있으니 면접까지 볼 수 있었다는 긍정적인 생각을 버리지 않고 끝까지 도전했습니다.



    매일 간절한 마음으로 새벽 5시 40분에 일어나서 세수만하고 바로 스터디카페에가서 저녁 10시까지 공부했습니다.

    핸드폰은 쳐다보지도 않았습니다.



    티오가 적은 직렬일수록 너무 불안하고 힘든거 누구보다 제일 잘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포기하지 않는다면 그 자리가 제 자리가 된다는 것도 이번 합격을 통해 알게 되었습니다. 


    저는 수험기간이 남들보단 길었기에 ‘이 길이 맞는것이지, 나는 과연 할 수 있는것인지 많이 힘들었습니다.’ 하지만 저는 올해 인천광역시는 1자리였고 경기도는 2자리였지만 두 지역 모두 최종합격을 했습니다. 


    포기하지만 않는다면 누구나 합격할 수 있는 시험인거 같습니다.

    모든 수험생분들께서 원하는 목표를 이루길바랍니다.




    의료기술직 공무원 경력경쟁 시험 합격 패키지반 보기 (클릭)


    의료기술직 공무원 합격수기 대방열림고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