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센터

02-823-4700

월~금 09:00~18:00
토 09:00~14:00 (일, 공휴일 휴무)

찾아오시는 길 1:1 고객센터

모의고사 다운로드

  • 제목

    지방직 9급 환경직 합격수기, 반복은 최고의 학습방법입니다.

  • 등록일

    2022-08-30

    조회수

    265

  • 작성자

    대방열림

  • 지방직 9급 환경직 합격수기, 반복은 최고의 학습방법입니다.


    본 내용은 2022 대전광역시 최종합격자이신 수험번호 93900028님께서 제공해 주셨습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이번 2022년도 제 2회 대전광역시 지방공무원 공개경쟁 임용시험에서 합격한 수강생입니다. 사실 합격수기를 쓰고 있는 지금 이 순간도 제가 합격을 했다는 것이 믿기지 않네요. 그래서 그만큼 더 행복하고 뿌듯한 것 같습니다. 


    저는 환경직을 준비하였고, 대학교 전공 또한 환경공학이었기 때문에 그 때부터 이 분야에 대한 직업을 가지고 싶었습니다. 

    전공을 살리면서도 국가와 제가 살고 있는 지역에 큰 도움을 주고 싶다는 목표가 있었기 때문에 환경직 공무원이라는 꿈을 가지게 되었고 그 때부터 전공과목을 제대로 공부하기 위해 여러 사이트에서 샘플강의를 들었습니다. 


    전공이 환경공학이었지만 다시 처음부터 정확한 개념을 쌓고 싶었고, 또 다른 전공과목인 화학은 고등학교 이후로 공부해본 적이 없었기 때문에 무엇보다 기초가 중요했습니다. 그 때 제 마음에 확 꽂힌 샘플강의가 바로 대방열림 이었습니다. 환경직 공무원이라고 하면 주변에서 주로 추천해주는 학원들의 이름이 있었는데 그 중에서 대방열림은 한 번도 빠지지 않을 정도로 추천해주는 사람들이 많았습니다. 깔끔하게 강의를 해주시는 대방열림 교수님들을 보고 저는 고심 끝에 강의를 선택했습니다.



    <환경공학>

    평혜림 교수님의 강의는 정말 단연코 최고라고 말씀 드리고 싶을 정도였습니다. 

    환경직 공무원을 준비하는 지인이 생긴다면 무조건 평혜림 교수님을 추천드릴 예정일 정도로 강의를 잘 해주셨습니다.

    저는 교수님의 이론 강의를 수강하였습니다. 전공자는 물론 비전공자까지 이해를 제대로 할 수 있도록 개념을 잘 정리해주시고, 무엇보다 이론 하나하나를 다 꼼꼼하게 설명해주셨기 때문에 이론정리에 아주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교수님은 매 강의마다 판서를 해주시는데 그 판서를 저는 항상 한 번도 빼놓지 않고 따로 연습장에 적어두고, 나중에 제가 만든 필기노트에다가 다시 한 번 옮겨 적으면서 복습시간을 가졌습니다. 저는 교수님이 해주신 요점정리를 곧 저의 전공요약노트로 만들어서 시험이 얼마 남지 않았을 때 틈틈이 공책을 활용하여 끊임없이 개념을 다시 한 번 정리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시험 당일 날에도 이 노트만 가져가서 볼 정도로 저에게 많은 도움을 주었습니다. 


    또 개인적으로 좋았던 점은 교수님의 교재는 9급 지방직 만이 아닌 환경부나 경채시험을 준비할 때에도 충분할 만큼 자세한 내용을 담고 있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매 단원마다 연습문제와 기출문제가 수록되어있는데 다른 교재와 달리 풀이를 문제 바로 밑이 아닌 문제의 오른쪽과 왼쪽에 배치해주셨기 때문에 문제를 풀면서 해설이 보일 걱정 없이 편하게 문제를 풀 수 있었던 것이 매우 좋았습니다. 이러한 수험생들을 위한 사소한 배려에서 보이는 교수님의 꼼꼼함 덕에 수월하게 공부를 할 수 있었습니다.


    저는 이론 책은 최소 2회독은 하려고 노력했고, 책에 있던 기출문제풀이는 모르는 문제가 없을 정도로 익히고 계속 반복했습니다. 형광펜이나 색이 있는 펜으로 자주 틀리는 문제는 따로 표시를 해두고, 그 문제에 대한 이론을 다시 책을 통해 확인하면서 정리하고 공부하였습니다. 이론을 다 듣고 문제풀이 단계로 넘어가실 때는 무조건 이론 책에 있는 문제들부터 다 익히시는 걸 추천 드립니다! 그럼 기출문제가 더 쉽게 풀리고, 무슨 이론을 통해 문제를 풀어야 할지에 대한 답을 쉽게 찾으실 수 있을 겁니다. 



    <화학>

    화학은 사실 시작하기 전부터 걱정이 많았던 과목이었습니다. 환경공학은 전공이었던 반면 화학은 거의 기초부터 다시 시작해야했기 때문에 너무 많은 시간을 잡아먹지 않을까 여러 걱정이 들었습니다. 하지만 강의를 통해 점점 그 걱정을 줄일 수 있었고, 화학에 대한 자신감이 생기기 시작했습니다. 저는 화학 기초 강의를 먼저 수강한 후에 이론 강의를 들었습니다. 

    이론을 아주 자세하게 설명해주셨기 때문에 이론정리 하는데 큰 어려움이 없었습니다. 그리고 교수님은 강의 외에도 자료실에 추가로 자료를 올려주시면서 스스로 따로 개념을 정리하고 연습할 수 있는 시간을 만들어주셨습니다. 유독 약했던 파트를 프린트를 통해 다시 공부하면서 머릿속에서 개념들이 점점 자리가 잡힌다는 느낌이 들었기 때문에 저는 그 점이 매우 좋았습니다. 화학도 환경공학 과목과 비슷한 방법으로 공부하였습니다. 다만 이론 책 회독 수와 기출문제풀이는 화학에 조금 더 많은 시간을 투자하였고, 메모장에 어려웠던 개념이나 이론들을 적어서 책상에 붙여두고 틈틈이 보고, 읽고, 정리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눈에 보이는 곳에 메모지를 붙여두면 어느 순간 암기가 완료되어 있는 자신의 모습을 발견하실 수 있을 겁니다.



    그리고 진통 카페는 그 어느 카페보다 응시직렬에 관한 시험자료와 정보들이 많다고 생각합니다. 질문이나 문의사항을 남기면 답변도 매우 빨리 남겨주시고, 카페 관리자 분께서도 수강생들을 많이 신경 쓰고 있다는 점에서 더 신뢰감을 느꼈던 것 같습니다. 

    추가로 진통 카페에서는 기출문제 복원방과 전공 모의고사 자료도 아낌없이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이론 교재나 문제풀이 교재를 충분히 회독하신 분들은 카페에 있는 자료들을 활용하시는 것도 추천 드립니다. 



    훌륭한 대방열림 교수님들 덕에 저는 필기합격이라는 결과를 받을 수 있었고, 바로 면접을 위한 준비를 시작하였습니다. 

    면접이 처음이라 여러 곳에서 자료들을 받기는 했지만 결국 제가 끝까지 유용하게 활용한 자료는 진통 카페에서 제공해주신 면접 자료였습니다. 제가 응시한 지역은 대전광역시였는데 다른 곳에서 받은 면접 자료들은 모든 지역들의 면접 질문들이 나와 있었기 때문에 따로 정리하기도 어려웠고 무엇보다 뭐부터 준비해야 되는지 갈피를 잡기가 어려워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반면에 진통 카페는 면접 자료를 신청하면 해당지역과 관련된 자료들만 콤팩트하게 정리해서 보내주셨기 때문에 면접 준비를 보다 더 수월하게 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전반적인 면접 분위기도 간접적으로 알 수 있었기 때문에 좋았습니다.

    실제로 보내주신 자료에서 올해 면접에서 받은 질문이 있었을 정도로 자료가 매우 좋고, 환경직 면접을 준비하시게 된다면 바로 진통 카페에 신청하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면접은 진통 카페에서 받은 자료를 활용하여 혼자 공부하는 시간도 가졌고, 따로 면접스터디를 신청하여 스터디원들과 주기적으로 만나면서 서로 피드백을 해주고, 모의면접을 통해 실전감각을 키우기도 했습니다. 서로 좋은 면접 자료가 있다면 공유할 수도 있기 때문에 매우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면접 준비가 처음이시라면 면접스터디는 무조건 추천 드립니다. 



    저 또한 1년 반이라는 시간 동안 공부를 하면서 항상 긍정적인 마음으로 공부를 한 것은 아니었습니다. 매일 같은 일상과 보장되어 있지 않은 합격이 가끔씩 불안감으로 다가오는 순간도 있었고, 결국 슬럼프에 빠진 적도 있었습니다. 다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제가 할 수 있는 건 앞으로 계속 나아가는 일이었습니다.


    저는 정말 공무원이 간절했기 때문에 제가 느끼는 불안감을 간절함으로 이기고 극복하면서 긍정적인 마음가짐을 가질 수 있도록 노력했고, 공부를 하다가 힘들 때에는 틈틈이 산책을 하면서 여유를 가지는 시간도 가졌습니다. 그 덕에 언젠가부터 부정적인 마음은 사라지고 긍정적이고 밝은 에너지로 공부할 수 있는 제 자신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수험생활은 결국 본인과의 싸움이라고 생각합니다. 


    스스로 힘들다고 느낄 때에는 채찍만 주지 말고 당근도 주는 시간을 가지면서, 휴식 시간도 충분히 가지며 공부하시기 바랍니다. 그래야 더 효율적으로 공부하실 수 있습니다. 당장은 공부가 어렵고 이해가 안 되는 부분이 많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꾸준히 반복하신다면 어느 순간 본인의 것으로 만들어져 있을 겁니다. 이렇게 힘든 시기를 극복하시면 반드시 빛을 보는 순간이 찾아 올 겁니다. 수험생활을 해 본 경험자로서 그 누구보다 응원하고 또 응원합니다. 


    모두 파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