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센터

02-823-4700

월~금 09:00~18:00
토 09:00~14:00 (일, 공휴일 휴무)

찾아오시는 길 1:1 고객센터

모의고사 다운로드

  • 제목

    환경직공무원 합격수기, 처음부터 대방열림을 들었더라면

  • 등록일

    2022-09-08

    조회수

    1704

  • 작성자

    대방열림

  • 환경직공무원 합격수기, 처음부터 대방열림을 들었더라면


    본 내용은 2022 경기도 최종합격자 수험번호 82030009님이 제공해주셨습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2022 경기도 환경직에 합격한 수강생입니다. 다들 비슷하겠지만 저도 합격수기를 쓰고 있다는게 잘 믿기지 않습니다.ㅎㅎ 그래도 제가 대방열림에서 많은 도움을 받고 합격한 것 처럼 저도 도움을 드리고 싶어서 합격후기를 작성해봅니다.


    수험기간 : 2020. 11. ~ 2022. 06. (1년 6개월)

    우선 저는 화학을 전공했고, 졸업하면서 사기업에 취업했습니다. 큰기업은 아니었지만 초봉도 세고 연구직이라 전문성이 강조되어 만족하면 약 4년을 근무했습니다. 그러다 한가지 일을 계기로 사기업말고 공공기관에 눈을 돌리게 되었고 환경직 과목에 화학이 포함되었다는 것을 알고서 공무원을 준비하게 되었습니다. 제가대방열림고시학원을 선택한 이유는 합격생을 가장 많이 배출했으며, 수강생들이 강추를 했기 때문입니다. 저도 타학원 강의를 들었었고 만족하지 못했는데 대방열림 강의를 듣고서는 화학과 환경공학 과목을 제 효자과목으로 두고 고득점을 맞았습니다.


    화학 : 배수진 강사님

    화학을 처음 공부하신 분/화학을 공부했지만 까먹은 분/화학을 재미있고 쉽게 암기하고 싶은 분 모두 배수진 강사님 수업을 들으시면 충족 되실 겁니다. 저는 화학을 전공했지만 기본 지식은 모두 까먹은 상태이고 유기화학과 관련된 분야에서 일했기 때문에 금속이나 리간드...무기 파트는 아예 낯설었습니다. 타학원에서 듣다가 도저히 못 듣겠어서배수진 강사님으로 넘어왔는데 대학교때보다 더 재미있게 공부했습니다. 모르는 개념은 계속해서 설명해주시고 무조건 쉽고 시험에 맞게 빠르게 풀 수 있는 요령을 함께 가르쳐 주셨습니다.시간배분이 중요한 공무원 시험에 정말 큰 도움이 됐습니다. 특히 화학은 계산 문제가 있기 때문에 시간배분이 정말 중요한데 암기할 내용을 딱 짚어주셔서 저는 그부분이 제일 좋았습니다.


    환경공학 : 평혜림 강사님

    22년 환경공학 난이도는 어려운 편이었습니다. 법규와 공정문제도 많았고 신유형문제도 있었습니다. 저도 처음 보는 문제와 선지들이었지만 찍지 않고 제가 아는 선에서 최대한 소거해나가는 방법으로 정답을 골랐습니다. 그러기 위해선환경공학에 대한 기본 지식이 정말 중요합니다. 평혜림 강사님 수업을 들으면 먼저 강의할 내용을 흐름이 끊기지 않게 설명해주시고 다시 책으로 돌아가 중요한 부분을 짚어주시면서 읽어나가십니다.강의만 들어도 자연스럽게 2회독 효과가 있어서 너무 좋았고 책에 있는 기본 내용을 빼먹지 않고 모두 언급해 주셔서 혼자 복습할때도 막힘이 없었습니다. 환경공학은 양이 방대하기에 암기를 해도 까먹는게 당연하고 시험장에 들어가기 전까지 다 외우겠다가 아니라 내가 아는 부분은 다 맞추겠다는 생각으로 중요한 부분부터 공부하면서 점점 범위를 넓혀갔습니다.


    화학과 환경공학 모두 같은 방법으로 공부했는데 저는 팔목이 좋지 않아서 따로 노트에 필기하지 않았습니다. 대신 책에다 아는 부분은 과감히 넘기고모르는 부분에 대한 필기를 자세히 해두었습니다.그리고 강의 1회독이 끝나면 다시 강의를 듣는게 아닌 기출문제를 풀면서 책을 정독했습니다. 이해되지 않는 부분은 표시하고 넘긴 다음 진도에 맞게 책을 다 읽었습니다. 그러고나서 2회독할 때 이해 안 된 부분이 저절로 이해가 되거나 여전히 이해되지 않는다면 찾아보거나 질문을 남겨 이해하고 넘어갔습니다. 사람마다 방식은 다르겠지만 저는 따로 노트를 만들지 않아서 시간절약이 되었고 그 시간에 책에 있는 내용을 이해해 나가며 읽었습니다. 


    필합하고서 면접준비까지 2주 기간이 있었습니다. 다들 2주면 충분하다 하고 스터디도 그때 구하면 된다고 말하는데 저는 면접 전날까지 대본완성도 못했었고 키워드도 다 외우지 못 한 상태였습니다..ㅠㅠ (필기성적이 좋으시면 천천히 면접준비 미리 하시는거 추천드려요!)


    먼저 저는 학원이나 인강은 듣지 않았고 유명한 강사님 책과 대방열림학원에서 제공해주신 면접자료만 가지고 준비했습니다. 가끔 무료면접특강 하는 학원 있어서 노량진가서 한번 들었습니다. 찾아보면 무료특강 많이 해주더라구요. 처음엔 가장 기본적인 질문들에 대한 답을 써서 말하는 연습을 했고 다음에는 시정책과 환경과 관련된 업무&사업 그리고 환경직과 관련된 부서에서 하고 싶은 업무 이렇게 찾아보고서 준비했습니다. 대방열림에서 주신 자료는 도움이되긴했지만 양이 적었고 질문만 있었기 때문에 처음 볼때 방향잡기가 어려워서 서브로만 사용했고 대부분 질문과 답은 면접책으로 준비했습니다. 그리고 스터디는 하시는거 꼭 추천드려요. 사실 모의면접 할때 빼고는 거의 수다 떨었는데 그때마다 서로 조서한 정책같은걸로 수다떨고 이래서 기억에 남고 예상 못 한 질문에 오히려 대비가 되더라구요ㅎㅎ


    저는 타학원에서 강의를 들었었고 대방열림도 들었지만처음부터 대방열림을 들었으면..이라는 후회를 합니다.타학원에선 무조건 얇은 책이 좋다 했고 수록된 기출문제도 90년대 기출이 있고.. 최신 기출은 넣어놓지도 않았습니다. 대방열림으로 공부를 시작한 후에는 그 책으로 공부한 시간이 아깝게 느껴졌습니다. 


    제 합격수기가 다른 분들께 도움이 됐으면 좋겠고 대방열림 강사님들이 환경직 공무원 시험에 정말 적합한 분들이니 저처러 멀리 돌지 않고.. 좋은 선택해서 빨리 끝내셨으면 좋겠습니다.ㅎㅎㅎ